판소리장단 레포트

 1  판소리장단 레포트-1
 2  판소리장단 레포트-2
 3  판소리장단 레포트-3
 4  판소리장단 레포트-4
 5  판소리장단 레포트-5
 6  판소리장단 레포트-6
 7  판소리장단 레포트-7
 8  판소리장단 레포트-8
 9  판소리장단 레포트-9
 10  판소리장단 레포트-10
 11  판소리장단 레포트-11
 12  판소리장단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판소리장단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진양조

2. 중모리

3. 중중모리

4. 자진모리

5. 휘모리

6. 엇모리

7. 엇중모리

9. 그 외 기타 장단
본문내용
진양은 판소리 및 산조장단 가운데 가장 느린 장단이다.
『조선창극사』에는 진양이 김성옥이 처음 발견한 것이라 하는데, 이 말이 맞는지, 혹은 딴 악곡에 쓰이던 것을 김성옥이 판소리에 처음 적용한 것인지 알 길이 없다.
진양이 판소리 밖에서 쓰이는 용례에는 산조와 육자백이가 있다. 산조는 판소리 가락을 기악화한 것이라고 생각되므로 주목되는 것은 육자백이다. 육자백이가 전라도 대표적인 민요로 꼽히며, 전라도와 그 인접지역에서 예부터 널리 불리워지던 것이므로 진양은 육자백이에서 나왔다고 짐작된다.
진양의 종류는 ‘느린 진양’ ‘진양’ ‘자진 진양’으로 분류되는데 진양을 중심으로 늦거나 빠르거나, 속도에 따라서 구별될 뿐 박수는 똑같다. ‘자진 진양’은 ‘세마치’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최동형 『판소리란 무엇인가』에디터

이보형 「판소리 고법ⅠⅡⅢ」문화재 관리국

정노식 『조선창극사』동문선

박헌봉 『창악대강』국악예술출판부

곽준 『판소리와 장단』아트 스페이스

권오성 『한민족 음악론』학문사
하고 싶은 말
악보는 오선만 그려놨습니다...

편집능력의 한계로인해서....ㅠㅠ

다운받으셔서 음계는 손으로 그려넣으시길....

글자는 10포인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셔서...

A+받으시길 바랍니다....

즐건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