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80~90참조
, 셋째, 판소리의 綜合的인 構造에 관한 분석 김대행 《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역락, 2001, 서울, p31~35참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연구는 판소리의 특질과 문제점을 밝히고 이해를 넓히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그 동안 판소리 生成에 관한 한 硏究로서의 문학적 접근ㆍ
판소리와 구별되는 동편제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의 구체적인 시기는 정조 중엽인 1800년경이다. 전성시대는 송흥록으로부터 협률사의 창건(1902)까지이다. 협률사의 공연으로 판소리는 창극(唱劇)으로의 전환이라는 변용을 하게 된다. 부흥시대는 명창을 인간문화재로 지정하면서 그 원모습의 유지
. 판소리란 무엇인가?
: 한 명의 唱者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 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소리. 노래)과 아니리(말)를 섞어가며 연행하되, 너름새(발림, 몸짓)를 곁들여 표현하는 우리나라 고유의 연행예술이다.
▶ 창자ㆍ고수ㆍ청중이 삼위일체가 되어 호흡함으로써만 성공적인 판
관광개발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관광개발 중에서도 21세기에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문화관광지를 뽑을 수 있다. 21세기는 문화가 중심이 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프랑스의 故 미테랑 대통령은 "문화산업은 미래의 산업이며, 문화에 대한 투자는 곧 경제적 투자“라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