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의 정의
인권(Human Rights)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인간으로서 태어난 이상 당연히 갖는 권리’다. 인권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적인 권리다. 여기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한다는 것은 그냥 먹고 생명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점에서 ‘모든’ 민족국가는 근본적인 의미에서 ‘감시사회’이며 ‘정보사회’인 것이다.
Ⅱ. 정보인권의 자유권
1. 정보의 자유 : 「공적 성격의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유통의 보장
정보의 자유는 “공적 성격의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유통을 보장한다. 즉, “공적 성격의 정보”는
기반을 둔 일상적인 삶의 방식이라는 개념들이 혼재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형편이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정보문화를 '정보화, 즉 정보통신기술이나 서비스의 발전에 따른 총체적 생활양식'이라는 포괄적인 조작개념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 중 략 … ≫
Ⅱ. 시민사회
글로벌 추세는
왔다(오정수, 1998). 우리나라에서 민간은 사회복지의 주된 제공자로서 정부의 역할을 대리하여 왔다(백종만, 1995). 그러나 민간부문은 자율적 성장의 기반이 마련되지 않은 채 열악한 재정상태와 낮은 보수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백종만, 1995). 따라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인권을 옹호하고 동양은 그렇지 않다는 천박한 이분법과 통념에 근거한 주장이 제기되었다. 그러나 인권은 그처럼 지리적, 문화적 성격이 아니라 보다 보편적이고 현재적이며 진보적인 시각에서 재해석될 필요가 있다.
서양의 인권개념이 개인성에 우위를 둔 것이라면 동아시아 사회는 나름대로 사회
똑같은 값으로 치료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은 치료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필요한 치료를 정상적으로 받지 못함으로 인하여 환자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일도 발생할 수 있음에 중증의 만성질환자인 신장장애인의 인권을, 생명의 중요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음에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
Ⅰ. 서론
장애인의 사회통합은 장애인의 총체적 삶이 통상적이고 일반적인 형태로 복귀되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추구한다. 일반적인 삶의 형태는 각종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 전반을 포함하고 있어 출생으로부터 아동보호, 교육, 직업 그리고 주택을 포함하는 지역사회생활 등, 한 개인이 필요로
인권 침해와 명예 훼손 등을 막기 위해”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으로 실명을 확인받은 자만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침을 정보통신부가 추진하고 있는 것은 이의 대표적인 예이다. 일종의 통신실명제를 실시할 것을 선언한 것이다. 특히 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서비스에 수요자들이 비실명으로 가입
접근도 지역 여성정책의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최근에 자치정신에 입각하여 자치단체가 추진한 주요시책의 집행성과를 평가에 의해 철저히 관리, 조정하자는 취지에서 광역자치단체 평가가 실시되고 있고, 정부업무 등의 평가에 관한 기본법(법률 제 6347호)이 제정, 공포됨으로써 법적 근거를
통일 방안은 통일에 대한 정부의 입장, 통일의 원칙, 통일에 대한 접근방식 등을 포괄하여 행동지침과 행동계획으로 구체화한 밑그림이다. 우리가 추진해온 통일정책과 방안은 민주적 절차에 의한 통일, 민족성원 모두의 자유와 인권 및 민족의 번영이 보장되는 통일 추진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