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구 근대사회는 많이 밝히지 못하였어도, 그 열악한 사회상황을 보고 그에 미치는 영향으로 이상도시의 절실한 대두를 알수 있었고, 본 연구 시기인 르네상스 이상도시는 역사적 참조와 유토피아 이론의 수용을 통하여 당시 현실의 악덕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그 대안을 모색
의미
르네상스는 다시 ‘태어나다, 부활하다’ 라는 의미로,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그리스 로마 문화의 부흥을 말한다. 5세기 로마제국의 몰락으로 중세가 시작되고, 르네상스가 도래하기까지의 시기를 소위, 야만시대 – 인간성 말살의 시기로 표현한다. 중세 시기에는 인간성이 상실되고 인
못하다고 비판하는 그의 작품에는 그가 어떤 태도로 문학을 대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안수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토속사회도 눈여겨볼 만하다. 토양 속에 민족의 개성을 표출하고 우리 민족 고유의 생명력을 각인시키며, 토속성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가의 손길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1. 그리스의 교육
■ Socrates ( B. C 469~399 )
교육목적은 무지(無智)의 세계를 애지(愛知)의 세계로 개선하여 진리를 보급하고, 파이데이아(paideia)를 성취하는 것이었다. 파이데이아는 인간의 참된 의의는 공동체에 있어서만 실현될 수 있다는 견지에서 공동체의 존립에 유용한 기능, 즉 아레테(arete)
4. 르네상스 예술후원자의 후원 배경
르네상스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났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배경은 전술한 바와 같이 중세사회 후기의 다양한 경제․사회적 요소와 아울러 이탈리아의 지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이탈리아는 로마제국(Roman Empire)의 고토(故土)이며, 비잔
에라스무스(1466-1536)는 르네상스 시대의 대표적인 인문주의자며 신학자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성직자인 아버지와 의사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에라스무스는 아버지가 임신한 어머니를 남겨 두고 이탈리아로 떠나버리면서 사생아라는 출생의 오점을 남기게 되었고 이는 훗날 그가 세속적
종교개혁의 배경이 되는 후기 중세는 기존의 권위와 이에 대한 반항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교회는 세속권세를 아울러 지배하려는 교황청의 집요한 시도를 통하여 교황권의 우위가 계속적으로 선포되던 시기였으며, 이에 대하여 산발적인 비판이 있었다. 또한 세속군주들은 이와 반대로 교
15,16세기의 고전적 르네상스는 본래 지적, 미적, 사회적 운동이었다. 이러한 운동으로서 이는 교육의 사상 및 실제의 모든 면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 수도원 생활, 기사제도와 스콜라 철학의 산물로서 중세에 발전한 사상, 생활 그리고 교육의 완전한 논리체계는 그 자체의 완벽성 때문에 영속하지 못했
인문주의적 근대문화의 창조를 지향하는 문화운동이었다. 한편 종교개혁은 중세 천년동안 유럽의 정신세계를 지배해 온 로마교황의 권위를 부정하고 성경과 신앙의 우위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운동이었다. 그러나 그것을 봉건적 구속에서 해방되고자 했던 사회 계층의 욕구, 나아가서는 교황의 지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