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에 가장 필요한 기록에 대해서 철저하 고 엄격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조선왕조실록이다. 이 글에서는 조선왕조가 남긴 세계 최고 의 기록이라 불릴 정도로 훌륭한 문화유산인 실록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그 역사적 가치 와 우수성에 대해서 서술하기로 한다.
Ⅱ. 조선왕조실록 개관
오례 조선왕조는 성리학(性理學)을 국시(國是)로 하는 유교국가이다. 성리학적 이상국가를 건설하기 위하여 예악제도를 우선적으로 마련하였으니, 태종대(1400-1418)부터 착수하여 세종대(1418-1450)를 거쳐 성종 5년(1474)에 완성한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가 그 하나이다.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화성
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선왕인 영조의 둘째왕자로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당인 수원의 화산으로 천봉하고 화산부근에 있던 읍치를 수원의 팔달산아래 지금의
1. 창덕궁은?
서울 종로구 와룡동(臥龍洞)에 있는 조선시대의 궁궐.
지정번호 : 사적 제122호
지정연월일 : 1963년 1월 18일
시대 : 조선
크기 : 43만 4877㎡
소재지 : 서울 종로구 와룡동 2-71
창덕궁은 조선왕조 제3대 태종 5년(1405) 경복궁의 이궁으로 지어진 궁궐이며 창건시 창덕궁의 정전인 인정
음식을 비롯한 외국 음식이 점차 널리 퍼지기 시작하였다.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사 회수는 빈부나 계절, 지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상하를 막론하고 형편이 어려워서 보통 두 끼를 먹었다. 농민들은 평상시에는 감자나 풀, 나무 열매 등에 옥수수, 조, 귀리, 콩, 팥 등의 잡곡을 약간 섞어 죽을
일상식의 기본구조로 세우고 한편 곡물로 떡.과정류.술.엿. 음청류 등을 만들어 의례음식으로 하였으며, 이렇게 개발한 음식들을 이용한 궁중음식과 반가음식, 서민음식 비롯하여 각 지역에 따른 향토음식 등으로 개발 발전되어 그 중 가장 타당한 것이 우리의 전통음식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조선 제22대 정조대왕이 장헌세자에 대한 효심으로 부친의원침을 수원 화산으로 옮긴 후 1796년 9월 완공된 성이다. 수원화성은 조선왕조 제22대 정조대왕이 세자에 책봉되었으나 당쟁에 휘말려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뒤주 속에서 생을 마감한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침을 양주 배봉산에서 조선 최대의 명
왕조의 무덤이 이처럼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는 것은 세계에 그 유례를 찾기 힘들며 문화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3. 전통문화를 담은 독특한 건축양식과 자연을 존중하는 점. 중국의 왕릉은 인위적이지만 조선 왕릉은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4. 조선 왕릉의 제례의식은 600년 넘게 이어져 내려왔
Ⅰ. 서 론
한중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다. 몇 년전 사드문제로 인하여 양국 간의 갈등도 있지만 잘 해결 되었다. 옛날부터 우리나라와 교류가 있어왔기 때문에 우리의 역사적 흐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 선조들의 생활양식, 사고방식을 비롯한 문화 전반에 그대
chapter1. 한국의 음식
Ⅰ. 절식으로 내려오는 우리 음식
1) 정월의 명절음식
1. 떡국
유래) 떡국은 설날음식의 대표적인 것으로, 조선 시대 서울의 세시풍속에 관해 기술한 ‘열양세시기’에는 “흰떡을 조금씩 떼어 손으로 비벼 둥글고 길게 문어발같이 늘리는데, 이를 권모라고 했다.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