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일차적인 욕구이다. 소비생활 전반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며 더불어 소비문화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한국은 급속한 산업화를 경험했기 때문에 사회 전반적인 변화 또한 급속하게 일어났고 그에 따른 음식문화의 변화폭도 상
조선 시대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전 지식으로는 이전 고려 시대와 같은 자유연애가 존재하기 힘든 사회였다. 자유연애는커녕 혼인 전에는 상대방의 얼굴도 알지 못한다고 알고 있다. 따라서 사대부들이 기록한 정사나 기록에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남아 있을 리 없다. 방대한 <조선왕조실록>에도 율
음식의 내용도 복잡하고 다양하게 되었다. 이로인해 자칫 한 가지 식품의 편중된 식습관으로 건강을 해치게 될 위험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아직도 기아와 영양실조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광이섭취로 인한 고통도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해
음식물은 생명유지의 기본이 되는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매일 필요하고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식생활은 원초적이고 필수적인 조건으로써 인류의 문화를 규정하여 왔으므로 식생활과 관련한 역사는 우리나라 문화사의 전통으로 다루어져 왔다. 또한 자연적인 환경과 생활관습이 다
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기녀랑 원칙적으로 관기만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기녀란 본래의 가무의 기예를 배워 익혀 나라에서 필요할 때에 봉사하던 여인을 일컫는 말이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관청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신분상으로는 천인에 속했다. 관기는 또 경기와 지방기로 나위어 졌으며, 지방기
중국의 음식 문화
○ 중국음식의 개요
중국의 음식문화는 5천 년의 역사 속에서 하나의 국가가 설립되고 왕조가 구축되면서 새로운 풍습과 음식문화를 형성하였고. 수천 년의 전통을 이어오면서 중화민족 문화의 한 부분으로 형성되어온 중국의 음식문화 안에는 중화인의 사상, 도덕관념, 민족심
음식을 먹고 남은 쓰레기봉지와 기타 등등 여러 쓰레기들 때문에 매우 지저분하다. 꼭 이런 매점이 궁궐 안에 들어있을 필요가 있을까? 그것은 그만큼 궁궐이 시민들과 가까운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겠지 만은 궁궐의 청결에는 지장을 주기 때문에 궁 안에 있는 매점들에 대해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예(禮)를 중시하는 유교를 통치기반으로 하여 건국한 조선왕조는 그것을 국가의 주도적인 이데올로기로 삼았다. 종묘가 들어설 땅은 유교 경전(經典)에 도성(都城)기반시설 배치원칙으로 제시되어 있다. 그 중에서, 『주례(周禮)』[춘관(春官) 종백(宗伯)]에는 임금이 궁궐을 중심으로 해서 남쪽을 향하
Ⅰ. 들어가며
1. 연구방법
『한중록』은 총 4편으로 쓰여진 시기나 목적도 다르다. 그러나 한중록은 사도세자의 죽음을 둘러싸고 벌어진 이야기가 축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은이 자신의 홍씨 가문의 화에 대한 해명서의 성격이 짙은1편과 달리 4편은 사도세자의 일대기를 중심으로 임오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