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해석학적 관점에서 기독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있다.
1) 상호주관적 공동체성
상호주관적 공동체성(Inter--subjective Community)은 해석학적 접근에서 존재론적인 측면에서의 특성을 말하며, 신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삼위일체 하나님 이해와 관련된다. 파울
존재론적인 차원으로 가려는 것이다. 해석할때는 항상본문이 속한 시대와 해석자 자신의 시대 사이의 문화차이 또는 거리를 없애고자 한다.
2.상상력과 해석학의 방법
본절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구성하는 원천인 내부에로 되돌아가야 한다. 후설의 ‘현상적환원’ 첫째:‘객관적 세계를 괄호치
1. 상호 주관적 공동체성
제4장 1,2절 요약
상호 주관적 공동체성(Inter-Subjective Community)
해석학적 접근에서 존재론적인 측면에서의 특성을 말하며, 신학적 측면에서 보면 삼위일체 하나님 이해와 관련된다. 파울러는 하나님에 대한 주권자적 은유에 비판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1) 주권성(Sovereignty)은 제
해석학적, 존재론적 설명을 한다. 의사소통개념을 포함하여 ‘행위’란 자기를 현시하는 능력을 말한다. 행위는 자체준거적으로 노동이나 작업의 개념과 다르게 공적 특성을 가진다. 이런 행위가 가능한 세계가 ‘정치공동체’이며 이는 자기실현의 터전이며 개인의 행위능력을 동시에 포함한다. 문
존재론적인 명제에서 비로소 설명되어 질 수 있다. 종교의 발생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도 역사적 이론과 마찬가지로 자연주의적 견해에 기반하는 것으로서 단지 종교현상의 설명에 불과하다.
역사적 그리고 심리학적 이론은 인류는 그 최초의 원시적 상태에서 비종교적이었다는 가정에서 출발해서 인
, 예수와 하나님 나라는 서로를 해석해 주고 조명해 주는 해석학적 순환관계 안에 있다. 특히 공관복음서의 공통적인 관점과 지배적인 주제는 하나님 나라이다. 그러므로 공생애 동안의 예수의 존재론적 인격과 실천적인 모든 사역은 하나님 나라라는 일관된 주제의 빛 안에서 조명되어져야 한다.
존재론적 분석이며 그것이 곧 기초존재론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현존재와 존재의 관계맺음의 방식으로부터 존재를 드러내기 위해 하이데거는 해석학적 현상학을 방법론으로 이야기 했다.
3. 내용 요약
하이데거에 의하면 존재자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 하나는 인간이라는 존재자이고 다
존재론적 '신 증명'과 관련해서만 사용했다. 그러나 하이데거가 그 말을 따온 이유는, 서양에서 형성된 형이상학의 전체적 특성을 가리키기 위함이었다. 하이데거가 비록 형이상학을 바로 이러한 "존재-신론적 구성틀"에서 결정적으로 거부하고 있긴 하지만, 그러나 이러한 표현은 형이상학의 본질을,
해석학(H.G.가다머)의 방법논쟁을 통하여 마르크스주의에 결핍된 유연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의 숙의론은 새로운 시사점을 던진다. 간단히 논의를 살펴보면, 어떤 예술적 사건이 예술로서 존재하기 위해서는 총체적 비판과정을 거침으로써 사회의 합의된 인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해명하려고 하였으며, 근대 자연과학의 방법과 성과에 기초하여 물리적 세계만이 아닌 사회적 정신적 현상들까지 통일적으로 설명하려는 지적 태도로부터 시작 되었다. 본론에서는 서구사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실증주의와 해석학 그리고 콩트의 인간인식단계에 대하여 제시 하도록 하자.
2. 본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