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열쇠로서 ‘공간’개념을 분명하게 인식한 연구가 요청되어져 왔다. 그것은 “마가가 왜 갈릴리를 강조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수렴된다, 이 장에서는 마가복음을 전체로서(as a whole),연구할 해석학적 열쇠인 ‘공간’개념을 제시 할 준비작업의 성격을 띤다.
1)마가복음에 대한 지리적 접근
해석학적 접근이론은 단순히 성서해석과 가르침의 분야에만 제한하지 않고 기독교교육의 전체 맥락(context)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의 회복이다. 이는 한 개체로 하여금 자기 자신이 되게 하는 자아실현을 의미하는데,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자기 정체성
해석학, 비판이론, 상징적 상화작용주의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성서적 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의 기능을 재조명하고 있는데, 그 연구들은 유형상 다음의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 언어와 삶의 관계, 혹은 언어와 존재 양식간의 관계를 서술하는 철학적 접근이다. 인간은 언어라는
해석학, 비판이론, 상징적 상화작용주의 등의 이론을 근거로 ‘성서적 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의 기능을 재조명하고 있는데, 그 연구들은 유형상 다음의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 언어와 삶의 관계, 혹은 언어와 존재 양식간의 관계를 서술하는 철학적 접근이다. 인간은 언어라는
해석학적 종교교육의 필요성이 주창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상황임에는 틀림이 없다.또한 과정사상의 핵심을 기독교교육의 내용과 연결시키려 하는 시도 그 자체도 바로 그러한 필요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임은 현재라는 역사적 상황과의 연결 속에서, 그리고 실천적 백락에서, 비판적으로 제 조명 되어
해석학적 상상력으로서의 담화신학이다. 상상력으로서의 기독교적 해석은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이미지, 하나님의 내용,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의 계시, 그리고 깨달음을 통한 아-하에 이르는 것으로 만남과 대화를 통해 본래의 자기 자신을 이루어가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상상력
해석학적 상상력으로서의 담화신학이다. 상상력으로서의 기독교적 해석은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이미지, 하나님의 내용, 하나님의 지식, 하나님의 계시, 그리고 깨달음을 통한 아-하에 이르는 것으로 만남과 대화를 통해 본래의 자기 자신을 이루어가는 것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상상력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을 읽고
제 4장.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 :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이해
1절.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의 관점
1. 해석학적 접근의 유형 이해
해석학의 역사는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 하고자하는 성경해
존재론적ㆍ인식론적 가정 (예: 현상학phenomenology과 페미니즘feminism)의 영향을 받았다. 그 결과, 질적 연구는 주로 비통계적인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고, 복잡한 (그래서 자주 당황스러운) 메타포ㆍ 패러다임ㆍ테크닉ㆍ절차의 결합물인 것이다.
이에 따른 혼란스러움은, 특히 초보 질적 연구자에
해석학적 자세를 말한다. ‘다르게 읽기’란 타자화된 사람, 즉 소외된 사람들의 입장과 시각으로 역사를 봄으로써 역사를 새로운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작은 것을 통해 읽기’란 역사의 뒤안길에서 사라져간 대다수 사람들의 작고 빈약한 자료를 통해 평범한 사람들의 세계관으로 들어가 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