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서구 형이상학의 지적 전통은 이성을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으며 주체의 인식 작용으로 객관화된다. 그러나 탈형이상학의 흐름에서는 이것을 비판하며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인간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가치로 진리를 판단하게 되고 그러한 가치는 모두 동등해진다는 것이다. 니체
해석학(Hermeneutics)은 “이해의 예술”로 좁은 의미에서 기록된 본문들을 번역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과 기술이며 넓은 의미에서는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필요조건에 속한다. 신학에서 해석학은 주석과 대조를 이루는 이론과 해석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해석학 용어의 어원은 동사 “말하다”(say)와 “
Ⅰ. 서론
해석학은 인간이 만든 ‘모든 작품들’에 대한 해석을 주된 과제로 하는 분야인 문학 전체를 위한 토대가 된다. 해석학은 문학과 상호간의 단순한 연결이 아니다. 왜냐하면 해석학의 제 원리는 문학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이루기 때문이며, 또한 그것은 모든 문학 분야들을 위해 요구되는 기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해석학에서 힘입은 바 크다. 이것은 결국 문헌을 통해서야 비로소 현재에 알려질 수 있는 역사적 삶의 일회성이 아직은 방법적 성찰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 역사학파들의 역사해석의 방법은 아직은 문헌을 연구함으로써 그 과거를 현재에 옮기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다. 결국 역사학파의 보
현대의 철학적 해석학이 보여준 통찰력의 두 가지는 첫째로 진리탐구에 있어서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일의 중요성 인식이며, 둘째로는 남과 외인, 특히 불편하고 의사소통이 단절된 타인에 대한 관용과 열린 마음이 이해에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다. 그러한 폭넓은 이해는 상호의 삶을 더욱 풍성
신학적 해석학에서 언급하는 ‘탈신화화’에 대한 논의는 언어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언어는 생동하는 언어적 사건으로부터 추상된 것이며, 단순한 언어적 진술의 문제로 간주한다. 이로 인하여 해석자는 언어를 통해서는 언어적 사건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 다시 말하면 추상화된 언어
해석학
19세기의 콜렌소(J.W.Colenso) 감독은 줄루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음으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서양 형이상학은 인간이 눈앞에 세울〔표상할〕 수 있는 것만을 존재하는 것으로 간주했다. 이런 식의 시각에서는 <존재>의 의미도 <그 자리에 있음 현전>으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인간이 자신의 눈앞에 세울 수 없는 것은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존재하지 않는 것은 사유할 수도, 경험할 수도, 그것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