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권에 속했던 우리나라가 중국의 뛰어난 문인들의 영향을 받은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제 당대 문화 중에서 시에 뛰어났던 이백과 두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당대는 중국 고유의 문화가 개화된 시기로서, 문학, 예술 방면에 뛰어난 인재가 수없이 배출되었고, 도시의 발달과
Ⅰ. 들어가며
‘아시아 제 문화권과 우리나라 문화의 연관성’에 대한 보고서를 쓰기 위해 많은 자료들을 찾아봤지만 주제를 정하기란 만만치 않았다. 솟대, 장승, 서낭당 등의 무속신앙, 젓가락 문화, 화장실, 의복 등 아시아 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많은 자료들을 찾아보며 고민하던 중 우연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 여러 나라의 비약적인 경제 발전이다. 최근 많은 서양학자들이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대만․홍 콩․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의 원인을 유교 사상에서 찾고 있다. 즉, 가정에 대한 무조 건적인 희생, 기율과 절약 정신 등 이른바 '유교사
문화권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자연스레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중국의 식탁은 풍성하다. 다양한 중국의 문화이기에 풍성할 수 밖에 없는 중국의 식탁을 것이다. 동쪽은 맵고 서쪽은 시며 남쪽은 달고 북쪽은 짜다고 말한다. 사실 난 그 넓은 중국을 어떻게 동서남북으로 나눌지도 참 어려운 것 같다. 고등
문화권인 일본, 중국과는 다른 미감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전통가옥에서 현대가옥으로 변화하게 된 요인은 개항(開港)을 통하여 외국문물이 상륙하여 차차 주택양식 자체에도 큰 변하를 겪게 되었다. 개량운동은 끊임없이 계속되어 부엌 개조,찬방의 기능부여, 행랑의 이동 및 집의 다층화 등
최근 동아시아 삼국-한국과 중국, 일본 사이-에서 역사 논쟁이 뜨겁게 일고 있다.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같은 문화권을 형성해왔던 동아시아는 근대 이후 한중일이라는 근대국가를 형성하였고 각기 다른 국가정체성을 만들어 나갔다. 그리고 국가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 과정에서 삼국은 ‘국사’라는
본 연구는 대전관광상품 개발 및 전략을 위해 7가지 방안이 제시되었다. 구체적으로, 1)유성관광특구경쟁력강화, 2)첨단과학시설의 체험상품화, 3)엑스포과학공원의 특성화, 4)신도심소프트웨어 활성화, 5)보문산 관광벨트화, 6)전통재래시장관광상품화, 7)회덕역사문화권 관광자원개발을 말한다. 7가지
문화권에서는 외설스럽게까지 여겨지는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전혀 관심의 대산이 되지 않는 수도 있다.
3. 비정숙설
신체의 특정 부분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의복이 사용되었다고 보는 학설이 바로 비정숙설이다. 일부 원시사회에서는 평범한 여성들이 평소에는 나체로 생활하고 결혼식에만
중원 복식문화의 대표적인 의상이다. 보통 차이니즈 드레스라고 하면 치파오를 일컫는다.
중국의 복식은 황사 등 대륙의 바람을 피하기 위해 보통 목을 감싸는 형태이다. 그리고 중국인이 붉은색을 유독 좋아하는 것은 붉은 색이 악귀를 쫓아주는 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다른 설로는
문화권의 학자들에 의해 계승 발전되어온 고도의 학문인 것이다. 동양사상은 형이상학적과 형이하학적인 방법론으로 나누어져 오늘날에는 성리학과 사주명리학으로 발전되어 왔던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은 완전히 다른 학문체계로 잘못 인식하고 있으며 이를테면 퇴계나 율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