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자아방어기제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1) 억압
사회적으로 혹은 윤리적으로 용납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욕구나 충동 그리고 사고 등을 자신의 무의식 속으로 숨겨버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 자발적이고 의식적인 억제와는 구별된다. 억압은 모든 신경증적 행
서론
1. 성격의 이해
우리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하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가에 관심이 많다.
이는 자신과 타인의 성격이해에 관심을 가지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인간의 속성에서 기인한다. 인간의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더 나아가 思想과 文化를 알아보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방향에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실마리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제 본론에서 다루고자 하는 3가지의 設인 府兵制, 軍班氏族制, 二元的 構成論는 앞에서 말한 측면에서 볼 때 상당히 흥미 있는 論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생략>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1.상고 시대(上古時代)의 문학
상고 시대는 신석기 시대의 부족국가(部族國家)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를 말한다. 이것은 막연(漠然)한 시대 명칭으로 보통 구체적 시대 구분인 "원시시대, 고대, 중세(삼국 정립이후)"를 포함한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① 상고 시대 문학사(文學史) 개관(槪觀)
중국 북송시대의 시인·산문작가·예술가·정치가로 본명은 소식(蘇軾), 자는 자첨(子瞻). 동파는 그의 호로 동파거사(東坡居士)에서 따온 별칭이다. 아버지 소순(蘇洵), 동생 소철(蘇轍)과 함께 '3소'(三蘇)라고 일컬어지며, 이들은 모두 당송8대가 당송팔대가 (唐宋八大家) : 당(唐)·송(宋) 시대 고문(古文)
조선조의 건국과 더불어 가장 큰 변화라면 무엇보다 국시로서 고려의 불교가 이씨조선조에 들어서면서 신흥문학인 성리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바꾸어 말해 조선조는 〈척불숭유〉의 정책을 실시하면서 성리학을 건국의 이념, 국시로 삼고 봉건 왕국의 제반 문물제도를 재 정비, 확립하였다. 성리학
론”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김일성 가짜론은 김일성에 대한 평가가 남한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는 단면이다. 실제로 남한에서 김일성은 학정을 일삼는 독재자를 넘어서 아예 민족의 영웅을 빌린 가짜라는 논리로 그의 정체성까지 통째로 부정당하고 있는 것이다.
론은 어찌하여 생겨나게 된 것일까.
때는 19세기 개항기. 한창 개화를 시작하던 조선에서는 서양문물의 도입과 더불어 서양으로부터 ‘위생’ 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전에도 ‘청결’과 관련된 담론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본격적으로 이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한 것은 개항기
第 1篇】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
Ⅰ. 序 論
1. 入養의 槪念
- 법적 절차에 의하여, 친부모와 아동과의 모든 권리·의무가 소멸되고 아무런 혈연관계 없는 양부모와 아동 사이에 부모와 자식으로서의 모든 권리와 의무가 부여되는 것(Kadushin, Meezan).
2004 동국대학교 법학과 사회보장법 발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