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론, 율곡의 회재에 대한 평가 등과 같이 회재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도 있으나 그의 논변과 아래에서 서술하게 될 그의 깊이 있는 사상을 통해 보이는 그의 조선조 성리학의 전성기를 이끈 선구자적 면모를 감출 수는 없다.
2. 경학사상
(1) 『대학장구보유(大學章句補遺)』와 『속대학혹문(續大學或
론을 제시하였다.
후자는 정몽주를 중심으로 하는 정치 세력으로, 조선 왕조의 건국을 반대하는 유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들은 군신 간의 충성 관계를 강조하는 의리와 명분을 사회 안정의 기틀로 주장하였다.
이들은 정치적 입장에서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학문 성향에서도 차이가 있
, 무녀 등이 그에 속한다. 이들은 직․간접으로 지배계층과 관련을 맺었으나, 그 있어야 할 자리를 벗어남으로써 도덕적으로 결함을 지닌 존재로 인심 됨으로써 사회적으로는 매우 열악한 대우를 받았다.
유교적 부덕의 조화: 조선시대의 여성교육은 <주역>의 음천양귀론(陰賤陽貴論)에 근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