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신연주지정, 효심, 세상사의 덧없음, 벼슬길에서 당하는 위난을 읊은 것 등으로 다채롭다. 이제현과 민사평의 소악부는 해당 원가(原歌)가 미상인 작품도 있으나 〈고려사〉악지의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작품도 많다. 원가의 가사가 현전하는 것으로는 〈처용가〉·〈정석가〉(또는〈서경별곡
실려 있는 것들입니다.
그 중에 「니 배는 똥배 내 손은 약손」(CD)에 수록되어 있는 곡들을 뽑았습니다. 본래 이 노래들은 시골의 할머니에게서 조사한 것들인데, 감상하기 편하게 반주음악을 넣어 다시 부른 것입니다. 각 노래 끝에 본래 노래를 부른 이와 조사장소, 날자, 조사자를 적어 두었습니다.
곡 즉발패검자문
말을 마치고 유무주는 크게 통곡을 하며 찬 검을 뽑아 스스로 목을 베려 했다.
君璋急向前奪之, 告曰:“大王勿自燥暴。獨不觀古人乎?春秋之時, 伍子胥引兵伐楚入郢, 鞭平王之屍三百。楚申包胥入秦借兵, 秦王不允, 包管哭於秦亭七日七夜。人告秦王, 憐其忠義, 借兵二萬, 與之
곡 발도재수 향경하자문
곧 목 놓아 크게 통곡하며 칼을 뽑아 손에 두고 목아래를 향해 스스로 목을 베려고 했다.
儉急向前奪之, 大笑曰:“君今死有餘罪, 亦不爲忠臣也。”
검급향전탈지 대소왈 군금사유여죄 역불위충신야
당검이 급히 앞을 향하여 빼앗고 크게 소리쳤다. “그대가 지금 죽으면
Ⅰ.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옹진군
옹진군에 있는 백령도에는 신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하였으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고구려 때 곡도라 불렀고 고려 태조가 지금의 백령으로 고치고 현종 9년(1018)에 진을 설치하였다. 그러나 공민왕 6년(1357)에 해적들의 출몰로 주민들을 이
곡이다. 이 작품이 고조선 시대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국의 기록에 의한 것이기에 고조선의 작품으로 확증하기는 어려워 국문학 작품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특히 <공무도하가>는 워낙 오래된데다가 그 전승의 경로조차 특이하여 역사적 복원을 둘러싸고 각기 다른 주장이 많다. 작품의 국
곡‧소설과 시문에서의 복고를 반대하고 모방에 반대하였다. 그들은 ‘동심(童心)’‧‘성령(性靈)’‧‘진솔한 마음’을 표현할 것을 요구하여, 이를 문학 비평의 표준으로 삼았는데, 이로써 개성적인 통속문학 창작의 번영이 촉진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문학사상의 해방 속에서 “삼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