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로의 케리그마와 성찰의 역사적발전과정을 추적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그 대신 신약전체를 통하여 더 무게 있는 단어들 개념들 주제들을 추적하고 신약의 개별적인 책들과 그 그룹들 속에서 실제로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가를 조직적으로 요약하여 묘사하는 것이다.
있다면 신약에는 통합된 인간론도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브라운과 불트만에 의해서 지지된 신약의 중심에 대한 이러한 비판적 공헌들은 불트만의 ‘케리그마적 인간론’과 브라운의 ‘신학적 인간론’은 신약의 중심문제와 관련해서 모자라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케리그마와 성찰의 역사적발전과정을 추적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그 대신 신약전체를 통하여 더 무게 있는 단어들 개념들 주제들을 추적하고 신약의 개별적인 책들과 그 그룹들 속에서 실제로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되었는가를 조직적으로 요약하여 묘사하는 것이다.
쉘클러는
있어서 완전히 인간의 종교성의 개념에 해소되었던 것이 칼 바르트의 로마서 주석에서 다시금 소생하여 20세기 신학의 한 특징을 보여 주게 되었다. 칼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은 방법론적으로 변증법적인 원칙과 믿음의 유비 위에서 케리그마적인 관점으로 쓰여 졌다. 그는 신학은 상황의 신학이 될
발견된다. 최초의 기독교 공동체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교회사역의 전형적인 활동들이 되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기쁜 소식을 선포하는 케리그마(kerygma), 가르치는 활동인 디다케(didache), 함께 모여서 기도하고 떡을 떼며 예수를 기념하며 하나님을 찬미하는 예전
일반적인 헬라어는 동사 케루세인으로서 단적으로 한 사건을 선포함을 뜻하는데, 하나님의 구속의 법이 예수 안에서 성취된 사건을 말한다. 이 동사 '케루세인'에서 '케리그마' 라는 말이 파생되었다. 이 말은 복된 사건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를 선포하는 것이다.....
케리그마가 내용상 어떻게 표현되는지 질문해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그는 신약성서신학은 신약성서 문헌들에 대한 역사비평적인 해석에서 출발하고 있다. 로제는 이런 신약의 문헌들의 형성관계를 밝히기 위해서는 개별문헌들의 신학사상이 소위 개론적인 지식들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원시 그리스도교의 선포요, 가르침으로 보고 있다. 신약성서 어디에도 신학이란 개념을 찾을 수 없지만, 부활하신 그리스도에 관한 케리그마는 조직적인 형식들로 이루어진 원시 그리스도교의 신앙고백문과 찬가 단편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로제는 신약 성서 27권이 일관된 신학을 가진 것은
Ⅰ. 시작하는 말.
전통적으로 설교에는 네가지 유형이 있다. 먼저 케리그마(Kerygma) 중심적인 설교로 복음의 사건을 선포하며, 예수님과 공생애 사역, 십자가와 부활을 선포하는 것을 중심과제로 삼는 설교이다. 또한 호밀리아(Homilia)로서 신학적인 주제들을 논하며 가르치는데에 중점을 두는 설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