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에 독도문제를 회부하고자 노력하며 일본 청소년들에게 다케시마 홍보 및 교육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다케시마 문제 연구회는 독도에 대한 영유권에 대해서 논리적인 근거를 찾는 연구를 하고 있고, 역사적 사료나 증거를 일본에게 유리하도록 해석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
1) 지진파
① 지구 내부의 어떤 부분에서 파괴가 일어나면, 이에 의한 교란은 탄성파로써 지구 내부를 전파해간다. 이러한 탄성파를 지진파(earthquake wave 또는 seismic wave)라고 하며, 지진이 발생한 지점을 진원(震源, focus or hypocenter), 진원 바로 위 지표면 상의 지점을 진앙(震央, epicenter)이라고 한다.
Ⅰ. 대지진참사로 신음하는 중국
거대한 나라 중국이 지금 처해 있는 현실을 보고 있노라면 역시 대국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필자가 느끼는 이러한 감정이 새로운 형태의 사대주의라고 비난하는 독자들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반도의 절반이 넘는 대형 지진사태가 발생한 중국이 조금
판가요 항거자였다. 그의 사상은 20세기 들어 실존주의 철학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변증법적 신학의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따라서 키에르케고르를 빼놓고서 현대 신학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42년이라는 짧은 인생을 살았으면서도 30여 권의 저서와 많은 유고를 남겼다. 키
I. 서 론
날이 갈수록 날카로워지는 한국사회의 보수와 진보의 갈등, 그리고 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국가경제, 게다가 북한 핵문제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이해관계가 소용돌이치고 있다. 보수와 진보는 단지 이념의 차이이고, 어느 쪽이 옳으냐는 판단할 수 없다. 모든 사람은 각 사안에 대해
지진해일은 지구촌의 재난관련 이슈로 급부상했다. 예컨대, 2004년 12월 인도양 지진해일(쓰나미), 2005년 3월 후쿠오카 인근의 해저지진, 그리고 2005년 10월 파키스탄에서의 강진 등 일련의 파괴적인 지진과 지진해일 때문에 전 세계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질 구조적으로 유라시아판
지진해일은 지구촌의 재난관련 이슈로 급부상했다. 예컨대, 2004년 12월 인도양 지진해일(쓰나미), 2005년 3월 후쿠오카 인근의 해저지진, 그리고 2005년 10월 파키스탄에서의 강진 등 일련의 파괴적인 지진과 지진해일 때문에 전 세계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질 구조적으로 유라시아판
‘인구의 대역전’ 현상이 발생할 것이란 전망과 함께 전세계 국가들에게 비상경계령을 발동했다. 이들의 미래예측대로라면 밑부분이 훨씬 넓은 삼각형으로만 알았던 인구피라미드는 역삼각형으로 변하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사회로 진입하는 기간인 19년은 세계에서 가장
판적 관점을 논해보겠다. 다음으로 이와 대립되는 진보주의에 대해서도 역시 전반적인 이론적 특성과 한국 진보주의의 성격 및 발전상에 대해 알아본 후 진보주의에 대한 비판적 관점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겠다. 그 다음으로 앞에서 조사한 보수와 진보주의를 종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이 두 사상의
Ⅰ들어가며
지난 2006년 5월 26일, 인도네시아의 관광지인 욕야카르타 지역 인근에서 강진이 발생하였다. 채 2년도 지나지 않은 쓰나미의 악몽을 되살리는 이 지진으로 5천~6천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된다.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지역별로는 피해가 집중된 욕야카르타 주에서 3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