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념이자 새로운 교육제도로 요청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인간의 전인적ㆍ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수직적ㆍ수평적으로 통합ㆍ재편성하려는 지도 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 기회를 일생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이며 실천적 구조이기
평생학습은 개인의 고용 가능성 및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현재 학습복지사회 건설을 국가 평생교육정책의 핵심 의제로 채택하여 사람 중심의 국가발전, 사회발전 전략에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백락에서 교육과학기술부는 모든 국민들이 언제 어디
Ⅰ. 서 론
교육정책은 교육철학, 교육행정, 교육과정, 평생교육, 인적자원개발, 국제교육 등 교육에 관한 광범위한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을 말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정책은 교육정책 보다는 좁은 범위의 정책을 말한다. 즉 학교교육정책은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정책이라고 할 수 있
Ⅰ. 개요
공자(孔子)는 「논어(論語)」에서 “이순(耳順)”이라 하여 나이가 들면 거스림 없이 자기를 버리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한다고 하고, 또 “종심소욕(從心所欲), 불유구(不踰矩)”라 하여 마음이 하는 바를 따라도 법도를 어기지 않을 만큼 해탈한다고 하였으며, 옛 부터 우리나라에서는
교육법(Educational Act)"을 통하여 전체 교육체계 내
에 계속교육의 근거조항을 처음으로 마련하였다. 또한 1946년 "성인교육규정
(Adult Education Regulations)"의 제정 이후 1975년 "계속교육규정(Further
Education Regulation)"을 제정하면서부터 유네스코의 평생교육정책과 OECD의
순환교육 정신을 반영한 법 정비가 이
교육은 도서관, 순회 문고, 전람회, 슬라이드․영화 상영회, 강연회 등을 통한 바람직한 민중교육으로 규정되었다. 대부분의 국가들이 근대 이후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제도를 운영해왔던 것과 달리, 일본은 메이지유신 시기부터 학교교육과 함께 사회교육을 주요 교육정책의 일부로 설정하고
1. 교육문제의 이해
<학교교육의 위기>
-학생들이 진정으로 배우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함
-교사들 역시 스스로의 노력을 효과로 나타낼 수 없는 학교 현실에 회의를 지님
-학교교육에 관한 세대 간 인식 격차: 학생들 교과의 실용성 원함
-학교교육 제도적 수준에서 독보적이던 위세 잃
Ⅰ. 서론
도시가 지니고 있는 보편적 현상을 살펴보면 도시는 대규모인구가 한정된 공간에서 정주지를 형성하며, 생산양식이 근대화하여 1차 산업의 비율이 낮고, 시민이나 사회집단이 강한 이질성과 개별성 및 익명성을 띠며, 도시기능이 분화되고 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인공시설이 갖추어져 있
Ⅰ. 서론
세계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많은 나라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노선을 따르고 있다. 유럽에서 전개되고 있는 평생학습체제도 신자유주의 노선이다.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이 적지 않고, 새로운 정책노선을 추구하는 노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 유럽과
교육과 사회교육은 평생교육의 하위개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일본은 1960년대 후반에 점차 고도 ‘경제성장의 한계’를 느끼기 시작하였으며, 공업사회에서 탈공업사회로의 산업구조 조정과 노동력의 구조 재편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일본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국가정책을 전면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