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pp.109~110.
소설의 경우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카프가 해산된 후 진보적 문학은 좀처럼 활력을 되찾기 어렵게 되었다. 물론 한설야처럼 1930년대 전반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적 지향을 계속 견지하려 한 작가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크게 위축되어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
현대성이 문제 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보면 30년대의 우리 시에는 또 하나 개척의 손길을 뻗쳐야 할 서부가 있었던 셈이다. 그것이 현대적인 문체와 의장을 갖춘 가운데 그 뿌리의 한쪽이 우리 쪽에 닿아 있는 작품의 제작 발표였다. 30년대 후반기에 이에 대해 기능적으로 대처한 시들이 나타났는데 백
Ⅰ. 머리말
1920년대 초 계급주의에 입각하여 대두된 프로문학은 무산계급의 해방을 주창하며 이루어 진다. 그러나 초기의 프로문학은 객관적 현실을 단편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불과했다. 이것은 최서해의 초기작품이 현실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방화, 살인 등으로 종결된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이러
내가 백석 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 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한국인 남성과의 결혼을 통해 한국인이 된 여성들로 노동자 신분이나 난민들도 한국사회에 정착하여 한국가족의 일원으로 인간관계 맺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 이주에 따른 한국인과 이민자들 간의 갈등은 인종주의로 비화되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따른 정부의 특단적인
문제는 국내법적으로도 많은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양한 인종과 국적을 가진 결혼이주자와 아프리카 난민 등이 국내에 입국하고 있다. 이들은 처음에는 이방인이었으나, 이제는 한국사회 어디에서 나 마주치는 우리의 이웃이 되었습니다. 특히 결혼이주여성은 한국인 남성과의
경험하며 살아가고 있으므로 그들의 사회?문화적 차별, 권리, 정체성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할 필요가 있다. 이주 노동자 및 결혼이주여성들의 현실에 관심을 기울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논의가 확산된 데에는 한국 사회에서 인권 의식이 점차 향상되어간다는 점도 관련 있다. 더불어 민족주의와
현대사회의 가족형태가 핵가족화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됨에 따라 전통적인 부모 역할의 분담 형태는 변모하게 되었다. 가정 내에서 아버지가 가족의 부양책임을 맡아왔고, 어머니가 양육책임을 주로 한다는 근본적인 역할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자녀양육 및 가사에 있어서 부부간에 역할을
현대 시사에서 언어에 대한 자각을 각별하게 드러낸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까지의 대다수 시인이 감정의 분출에 의거하여 본능적인 시를 썼다면 1920년대 초반에 작품 발표를 시작하여 1930년대 대표적인 시인으로 군림하게 된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