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살펴보도록 하자.
2.「森浦 가는 길」의 배경과 상징
소설의 제 요소들은 엄격히 상하관계로 구분된다기 보다는 총체적 작품 이해의 측면에서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기 마련이다. ‘배경’ 경우 굳이 나누자면, ‘인물’ 및 ‘사건’과 더불어 소위 ‘소설 구성의 3요소’ 중 하나이
(1) 한국 모더니즘의 전개
1) 리얼리즘의 발전기
1920년대 후반 맹위를 떨쳤던 사회 개혁적 성향이 30년대에 들어와 일제 파시즘에 의해 제동이 걸리기 시작하면서 침체되기 시작하고 대신 미학적 성향이 전면으로 대두되기 되는데, 이것이 모더니즘 문학이다. 따라서 모더니즘이 리얼리즘 문학의 전성
한국현대 문학의 실천적인 기초를 닦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작품 <무정>은 1971년 1월 1일부터 6월 4일까지 126회에 걸쳐 <매일 신보>에 연재된 이광수의 첫 장편이고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로써, 한일합방 후 일제의 탄압에 신음하는 겨레의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1910년대의 시대상을 구체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욕구가 깔려 있었다고 생각한다면 민담의 변신과 현대 소설의 변신이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렇듯 민담에 나타난 외형적 변신을 내면적 변신의 상징적 표현이라고 한다면 민담과 현대 소설의 의미적 연계성을 보다 확실히 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내면의 변신은 정
한국의 모든 계층의 모든 인물들이 다 독자를 이룬다. 그만큼 포괄적이고 관념적이다. 하지만 후에 이들은 민족 민족이란 추상적 독자를 예술가로서 선택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민족을 잠재 독자로 상정하는 한 소설은 항상 계몽 도구에 지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문제 삼지 않음으로 해서, 실상 우리 문학사를 바라보는 기준틀의 자의성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문학 양상의 변화를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할 것인가는 단지 방법론의 문제가 아니라 연구자가 지니는 세계관의 문제이며, 또한 역사 발전(혹은 변화)의 기본적인 원리의 문제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경험(Poetry and experience)』를 출간하였으며 말년에는 시극을 주로 썼다.
≪ … 중 략 … ≫
Ⅱ. 중남미의 작가
1. 무뇨스
라파엘 펠리뻬(치우아우아, 멕시코, 1899-1972) 소설가이자 단편 작가. 그는 저널리스트로서 16년 동안 게릴라 두목인 판초 비야를 인터뷰했는데 판초 비야는 그의 작품
박용환이고 어머니는 南陽 洪氏이다. 그는 四男 二女중 次男이다.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三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우리가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이 점이다.
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