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기시키는 동시에 연속성을 강화하는 동사라는 점에서 시·공간의 전환이 비약적인 연행(燕行) 체험의 일면을 효과적으로 구현한 시어라고 볼 수 있다. ‘황성(皇城)이 거의냥냐’로 시작하는 종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는 연경에 도착한 감흥을 형상화하고자 한 작품인데, 이를 표상하는 제재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며 쾌적한 장식을 가진 언어를 사용하되 각종의 장식은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따로따로 삽입된다. 비극은 드라마적인 형식을 취하고 서술적인 형식을 취하지 않으며 연민과 공포를 환기시키는 사건에 의하여 바로 이러한 감정의 카타르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
Ⅰ.서 론
공연예술이해와감상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정립된 시학에서 다음과 같은 핵심요소를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음의 구성요소,
시학에 대하여 조사를 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아리스토텔레스가 기원전 367년 아테네로 왔을 때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인 아이스킬로스(Aischylos, 기원전 525-456), 소포클레스(Sophokles, 기원전 495-406), 그리고 에우리피데스(Euripises,기원전 480-406)는 이미 사망한 뒤였다. 그러나 그들의 극작품
보여준다. 2005년 시집「새와 나무와 새똥 그리고 돌멩이」를 출간하였으며 2007년 2월 2일 사망하였다.
오규원의 시
최근 오규원의 시의 경향은 날이미지 시학 80년대 후반부터 나는 인간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사고의 흔적은 그 무렵 쓴 여러 작품에도 나타나 있다.
시학, 새미, p.105
화자라는 장치는 리듬과 이미지처럼 시의 구성 원리로, 모든 시에 현존하며 작용하는 필수적 조건이다. 이는 다른 구성 원리에 비해 시를 보다 더 명확하고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는 지침이기도 하다. 이러한 화자를 중심으로 시를 살피게 되면 자연스레 화자와 시인이 어느 정도 동일
시학」에서 "비극은 실제 이상의 선인을 모방한다"라고 인물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즉 <외디푸스 왕>의 외디푸스처럼 영웅적 능력을 지닌 인물들이 비극의 주인물로 설정되었다. 그들은 비극적 결함(hamartia) 때문에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 비극적 결함이란, 비극적 주인물이 자기 자신도 모르는 가운데
시학의 방법론을 연구함.
을 잡게 된다.
1939년에 동북제대를 졸업하고 조선일보사에 다시 돌아와 복직한다. 그리고 9월에는 두 번째 시집인 『태양의 풍속』 『기상도』보다 먼저 지어진 시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수록되면서 원전과 많이 달라짐.
을 발간한다.
세계2차대전이 일어나고 일본의 침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