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쟁 이후, 현대 시 문단에 있어 앞선 문제의식과 시 의식으로 선각자의 위상에 입지한 두 시인인 김춘수와 김수영을 시작의 근간이 되는 언어의식과 시학에 관해 비교 · 고찰해보았다.
두 시인은 시 쓰기를 통해 현실을 극복해 나가고 그에 대응하려는 의식은 공유하였지만 그것을 표출하고 형
환기하는 삼인칭 서술의 표현적 고착성과 그 기술의 한계에 저항한다. 이러한 일인칭 소설은 액자가 확대되어 일인칭목격자적 서술형태 또는 자기고백, 자신의 경험의 회상 등의 형태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결국 일인칭소설은 액자형태의 확대된 서사형태로서 액자소설이 가지고 있는
대략 그리스․로마 신화라고 번역되어온 그 이야기들을 나는 아직 내가 어렸던, 유년이라고 명명되던 시절에 무던히도 탐독했었다. 신과 영웅의 세계에 대한 무수한 동경과 루카치의 표현처럼 ‘선험적 좌표에 힘입어 총체성이 지배하던 형이상학적 고향’은 어린 소녀에게 충분히 매력적이고 흥
시학
1. 김춘수의 ‘꽃’ 패러디 : 원텍스트를 부분 계승하면서 비판적으로 재해석
김춘수는 사물에 대한 일체의 선입관을 무화시키는 현상학적 관념을 가장 날카롭게 시의 방법으로 연구한 시인이다. 그의 시의식의 지향점은 ‘시는 시인이 아닌 언어가 말하는 것‘이라는 몰개성론과 ’시는
시학
문학을 문학답게 하는 요소를 연구하는 야콥슨의 시학에 비추어 볼 때 판소리를 판소리답게 하는 시학도 분명 존재한다. 그리고 판소리를 대표적인 구술문학이자 연행문학의 하나로 볼 때 우리는 그 시학이 구술성에 근거한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판소리는 하나의 장르로서 분명 구술성에 근
기술에서와 같은 고도의 논리성과 추상성, 일관성을 지니기 어렵다. 이런 점에 입각하여 랩을 전통성과 현장성이라는 구술성의 시학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기로 한다(본론1-1,2).
그러나 현재의 랩은 대부분이 작사의 과정을 따로 거쳐서 불려진다는 점에서 기술적인 특성을 상당부분 가지고 있다.
시학이라면 김수영은 그것을 정면으로 거부하고 있다. 그의 시는 도취를 경계하고 시적 주체와 시적 대상 사이에 거리가 조성되어 있다. 시적 대상에 대해 대결의식을 갖고 맞서는 것은 반순응주의적 시정신의 자연스러운 발로로서 김수영다운 태도로 보인다. 이렇듯 시적 대상에 감정 이입을 거부하
Ⅰ. 들어가며
'정보의 바다'라는 말이 있지만 정작 내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습니다. 지난 2주간 도서관에서 논문을 검색하고, 연속간행물실의 각종 잡지들을 찾으면서 얻은 것이 고작 4, 5편의 평론이라니 부끄럽습니다. 그래도 성의를 보이고자 제가 찾은 것은 모두 요약을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
1. 작가 소개
1) 소개
① 김소월은 현대 독자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한국 근대 시인 가운데 한 명임
② 비교적 쉬운 어휘를 사용하여 시를 쓴 김소월은 많은 독자가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 삶의 문제와 보편적 정서를 환기하는 시인임
③ 소월 김정식은 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