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올린 라이트(Erik Olin Wright)
☞ 위스콘신-매디슨대학 사회과학부 교수이고, 분석 마르크스주의 세미나 그룹의 일원이자 <신좌파평론(New-left review)>의 필진으로서 계급 분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세웠다. 가능한 유토피아 기획(Real Utopia Project)을 주도하면서 대안적 정치경제체제의 연구에 매진하고
Utopia)의 어원은 부재(U-topos)이다. 이념은 그것이 이상으로 설정되는 순간 이데올로기로 변질된다. 혁명적인 것이 늘 쉽게 타락하는 이유는 이상이 허구와 동의어이고 거짓은 늘 진실로 포장되기 때문이다. 인간이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는 자유를 원하기 때문이다. 반면 평등할 수 없는 이유는 평등을
Utopia》, 근세 초 T.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Civitassolis》(1623) 등에까지 소급된다.
그러나 오늘날 공산주의라고 할 때는 문헌에만 남아 있는 죽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하나의 정치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현대 공산주의, 즉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가리킨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1840년대 이후 서유럽
Utopia》, 근세 초 T.캄파넬라의 《태양의 나라 Civitassolis》(1623) 등에까지 소급된다.
그러나 오늘날 공산주의라고 할 때는 문헌에만 남아 있는 죽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하나의 정치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는 현대 공산주의, 즉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가리킨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1840년대 이후 서유럽에
Ⅰ. 논의의 전개 과정
1971년 존 롤즈는 정치 및 도덕철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의론(A Theory of Justice)'을 통해 피력했고 1974년 로버트 노직은 ’무정부, 국가 그리고 유토피아(Anarchy, State and Utopia)'를 통해 롤즈의 재분배적 기획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자유지상주의 정치관을 주장한다. 1970년대 이후
CONSTRUCTING UTOPIA
BOOKS AND POSTERS FROM
REVOLUTIONARY RUSSIA (1910-1940)
최근에 미국과 국내에서 열렸던 관련 전시회의 모습
러시아 혁명과 사회주의 국가 건설단계에서
사용되었던 포스터들
프랑스 혁명, 캐리커처에 나타난 혁명의 이미지
음탕한 늙인이들, 이기주의자들, 구두쇠들, 탐식가들, 비열한
-Classicism
: Inherit classic literature of ancient Greece and Rome
-Romanticism
: Repulsion of Classicism
Dreaming of an unrealistic world, Utopia
-Realism
: Repulsion of Romanticism
Describing the real world.
The representative writers of the Realism is Balzac and Stendhal from France, Gogol from Russia, and Dickens from England. W
utopia of the "self-adjusting market") it seems that the issues restated and the doctrines evaluated by Polanyi are not so "old" after all. For this reason, even just twenty years after its publication, when the heyday of planned economics appeared to be carrying out Polanyi's proposed remedies for the excesses of free marketism, and blunting the force of his critique as applied to post-transform
Utopia = ou(없다) + topos(장소)
가장 이상적인 곳 OR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곳
“ 신세계 ”
반도의 형태-> 섬의 형태
배를 통해서 도달할 수 있는 지형
특색 54개 섬으로 이루어짐, 6000가구의 주민들
경제 활동
- 모두 여섯 시간 씩 노동, 8시간숙면, 나머지 시간 -> 자유롭게
공유제 사회
-생
Utopia 일 뿐인가?
복지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의 이념은 거시적으로 빈곤을 극복하기 위한 소득재분배정책을 요구하며 미시적으로 스스로 인간다운 생활을 할 수 없는 사람에 대한 사회복지 서비스 정책을 요구한다. 오늘날 복지국가는 국가재정의 위기와 복지 수혜자들의 인간성 타락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