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당대의 시대적 배경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
1. 당대의 시대적 배경
360여 년 간에 걸친 분란의 시대를 종식시키고 중국을 통일한 것은 수왕조였으나, 수는 단명의 왕조로 끝나고 300여 년 간의 장기적인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을 이룩한 것은 당제국이었다. 그리고 당은 정치-군사적 통일과 안정 속에서 '정관의 치', '개원의 치'같은 중국역사에
모두 5만여 수에 달하는 당시(唐詩)는 기원전의 주나라부터 남북조시내까지의 1천6백여 년 동안 생산된 시가 보다 양적으로 두세 배가 될 뿐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다양성과 창조성이 그 어느 시대보다 풍부했다. 이렇듯 화려한 당대에 활약했던 이백과 두보야말로 각기 개성과 업적을 남긴 중국의
1. ‘춘추시대 - 수나라’의 고전시가
① 중국최초의 시가 총집 - ‘시경(詩經)’
시경은 고대성인 공자가 편집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를 문학적 표현의 정형이라고 일컬었다. 많은 주제를 포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제재가 줄곧 "즐겁되 음탕하지 않고 슬프되 상심하지 않기"(樂而不淫, 哀而
★들어가는 글
세시풍속은 1년을 주기로 계절에 따라 관습적으로 되풀이되는 백성들의 생활 습속을 말한다. 세시풍속은 조상에 대한 제사를 통해 가족의 단결을 가져왔고 마을 단위의 축제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확인했으며 모든 백성이 한 날 한시에 같은 행위를 행함으로써 국가적 일체감을 심어주
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Ⅰ. 序論
동지(冬至)는 24절기(節氣)의 하나로 중국인들이 중시했던 절기이자, 전통적인 명절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동지가 지나면 추운 겨울이 끝나고 만물이 소생하는 봄으로 계절이 바뀐다고 생각했으며, 민간에서는 오늘날까지 '동지는 새해와 같다.(冬至大如年)’라는 속담까지 전해질 정도로 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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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치원의 생애와 사회적 상황
1)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1) 당나라 유학
신라 말엽 868년 열두 살 어린 소년이 당나라 유학길에 오르고 있었다. 곁에서는 그의 아버지가 전송하고 있었다. 아버지 최견일은 신라 유교를 대표할 만한 많은 학자를 배출한 최씨 가문 출신이
1. 불교란?
불교는 중국에 유입된 외래 사상 중 가장 성공한 사상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불교가 매우 융성했는데 북조에서는 왕즉불 사상이 유행했으며 남조에서는 왕즉 보살 사상이 유행했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전파된 것은 삼국 시대이다. 고구려는 소수림왕 2년, 백제는 침류왕 1년, 신라는 법흥
작품 감상의 몇 가지 유형 감탄형(압도형) : 작품을 보면 일단 자신이 느낀 감정을 격정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예를 들어 “격정적이다”, “황홀하다”, “전율을 느낀다”등등. 많은 ‘비전문가’들이 이런 “강박감”을 갖고 작품을 보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이런 태도가 그 자체로 나쁘다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