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주인의식을 갖게하는 상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시설이며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의 건축조형물은 신소재와 첨단기술, 시대가 요구하는 신기능과 신조형적 형태 창조의 요구 그리고 사회적 배경과 의뢰자의 마인드와 건축가의 예술적 표현에 의해 보다 창조적이며 실험적인 형태의 건축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의 도시적인 건축은 유럽의 전통도시들처럼 닮은꼴을 형성하는 것과 달리, 도시의 특수성에서 유출한 요소들을 내포하여 기존도시에 새로운 이정표를 만든다. 그는 건축의 특성을 주어진 시대와 순간의 문화적 가치들을 거주할 수 있고 영속될 수 있는 형태 안에 집중시키는
건축에서는 건축은 표현의 수단일 수 있고, 지역적이고 개인적인 창조의 산물이라는 논리를 가지고 있다. 이는 건축 창작에 있어서의 다원주의의 대두이며, 건축형태 구성에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개라고 할 수 있다.
유럽-
유럽을 중심으로 한 포스트 모던 건축은 역사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공간을 실험하기 위한 현상학으로 건축과 음악의 유사함과 관련성을 찾고 구조적으로 표현하여 ‘생동감 넘치는 단순성’의 원리를 가지고 작업
- 공간은 기하학적인 면을 구사하여 단순성을 표현 + 빛과 색감의 조화로 생동감을 심어 실내를 디자인화
- 건축외형의 오브제적 형태감과 융
형태로 운영된다. 시내 중심 가에 조그마한 공간에 코무스라는 간판아래 각종 사무용품을 판매한다. 30여 개의 판매점을 확보하고 있다.
▷ 문방구
러시아지역에 가장 보편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우리 나라처럼 각 동네의 학교 입구마다 한군데씩은 있고, 마가진마다 문구류를 취급하는 문방구가
규모는 적었지만 연극행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합리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인쇄, 포스트, 공업제품 등에서도 나타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구성주의자들은 문화사회 전반에 걸쳐 소수의 귀족 중심이던 사회를 과학 기술을 도입하여 대중을 위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공간의 핵으로 만들어줍니다.
미술관을 끝으로 번화가와 인접한데, 이러한 지리적 특성은 렘 쿨하스에 의해 쿤스탈 미술관 속에 건축적으로도 표현 됩니다.
도심의 가로와 공원이라는 이질적인 요소를 컨셉으로 잡은 듯, 미술관내의 모든 동선 처리를 외부공간과 인접하도록 하였습니다.
쿤스탈
공간으로 사용하며, 겨울에는 문을 닫아 폐쇄공간으로 만들었다. 방은 개방적인 마루와 달리 폐쇄적인 공간으로, 잠을 자고 식사를 하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생활이 이루어지는 다용도의 공간이다. 안방의 안쪽으로 딸린 방을 윗방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이층장, 삼층장 등의 수장용 가구를
형태를 버리고 무엇보다 건축이 만족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그 근본을 생각해야 했다. 즉, 건축의 유용성의 원리와 유기적 기능의 원리라는 두 가지 본질적인 원리가 가장 중요한 건축의 요소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19세기 말에 이르자 건축가들은 지금까지의 건축이 ‘현대 사회’를 표현하
공간의 형태로 나타나게 하는 주원인이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박미화, 「루이스 부르주아 : 자유를 찾은 누에」,『루이스 부르주아: 기억의 공간』(서울: 국립현대미술관, 2000) pp. 39-40.
이와 같은 아버지에 대한 감정은 더 나아가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주어졌던 사회적인 역할에 대한 편견, 가부장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