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역사학은 영화와 왜 만나야 하는가?
1장. 영상 시대에서 역사학의 위기
1. 사학사적으로 나타난 역사학의 위기.
1) 정치사 혹은 사건사 중심의 역사학이 산업시대에 나타난 사회 변동과 사회 문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사학사에서 이러한 역사학의 위기는 ‘
Ⅰ. 서 론
사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이전까진 언어학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언어라는 것은 매일 사용하는 것이긴 하지만 심도 깊은 내용을 배워 본 적은 없다. 그럼에도 나같이 문외한 같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촘스키나 소쉬르 정도의 유명한 학자들의 이름은 들
Ⅰ. 서 론
사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이전까진 언어학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언어라는 것은 매일 사용하는 것이긴 하지만 심도 깊은 내용을 배워 본 적은 없다. 그럼에도 나같이 문외한 같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촘스키나 소쉬르 정도의 유명한 학자들의 이름은 들
소쉬르의 기표(記標, Signifiant, signifier)와 기의(記意, Signifie, signified)
소쉬르(F. Saussure)는 언어가 하나의 기호체계이며, 기호는 기표(記標)와 기의(記意)의 결합이라고 했다. 기호의 양면 중 감각으로 지각되는 소리의 면을 기표(signifiant)라 하고, 감각으로 지각할 수 없는 뜻의 면을 기의(signifie)라 한다. 즉
‘무섭다. 나는 무서워서 살 수가 없다.’ 우리는 아직도 이 구절을 잊지 못한다. 기표는 학생들에게 항상 무섭고 두려운 존재였다. 그래서 학생들은 감히 기표를 함부로 하지 못했고 기표는 매우 당당했다. 하지만 기표의 어려운 집안 사정이 반 친구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기표는 아주 부끄러움
<우상(偶像)의 눈물-선과 악의 경계를 넘어..>
*줄거리
임시 반장을 하게 되면서 화자 ‘이유대’는 ‘최기표’에게 메스껍게 보인다는 이유로 린치를 당한다. 재수파의 대장격인 기표는 학교에 잘 알려진 문제아이다. 새로운 담임은 유대에게 조언을 해주기를 부탁하지만 유대는 이를 거절한다. 그리고
권력과 이데올로기를 통한 선과 악의 이분법적 논리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우선 줄거리를 설명하자면 이렇다. 새 학년이 시작된 고등학교 2학년 학급. 자율이란 말로 학생들을 묶으면서 군림하고 싶어하는 담임 아래서 나(이유대)는 임시 반장을 맡게 된다. 이것이 최기표에게 메스껍게 보여 린치
1. 주제론적 접근 (가치 있는 체험)
최기표의 일당이 한 편에 있고 담임과 반장이 다른 한 편에 있다. 이 둘의 대립으로 소설의 갈등이 구성된다. 그러나 최기표가 아무리 위력적이라 할지라도 담임과 반장에게 압도당할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담임은 이미 최기표를 속속들이 알고 있으며 그를 길들일
담임은 '나'에게 반장을 계속 맡아 달라고 했지만 '나'는 임형우를 추천한다. 담임이 학급을 위한 조언(고자질)을 부탁하나 '나'는 부당함을 인식하고 말하지 않는다. '형우'가 반장이 되고, 그와 담임의 노력으로 학급은 일사 불란한 항해를 계속한다.
'기표'는 학생들을 폭력으로 장악한다. 그러나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