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찾아보는 작업을 초기에 마치고, 본문의 사건들을 개인별로 나누어 자신이 맡은 본문을 각 성경 그룹(모세오경, 시가서, 역사서, 선지서, 복음서, 서신서, 예언서 등)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기로 하였다. 각 성경 그룹에서는 보다 대표성을 띄고, 흥미로운 본문을 우선적으로
본문의 역사에 대한 역사비평의 견해들은 그들 내에서도 일치점이 없기 때문에 본문의 원 의미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좌절을 안겨주었다. 이 점에 있어 문학비평은 해석자로 하여금 보다 본문 자체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문학비평은 본문의 의미를 본문의 현재 형태(최종 본문)를
해석학입니다.
해석학은 단순히 언어적, 문화적 배경을 해석하는 것을 넘어서, 본문이 갖는 다층적 의미를 탐구하고, 오늘날에도 그 메시지가 가지는 시사점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예술입니다. 이 책, "신약성서 해석학"은 바로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안내해줍니다. 본문의
제2장 해석의 역사
성경 본문을 본래의 역사적 문맥에 비추어 해석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은 선조들의 오랜 전통으로부터 전수되어 내려온 견해이다. 성경 해석의 역사를 간략하게 개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유익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석 역사의 개관은 성경 해석과 관련한 핵심적인 이
해석”과 “역사적 해석”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것이 불트만의 시도인 것이다. 예수에 대한 서로 다른 고백이나 선포들의 연결은 그것을‘하나님 앞에 선 사람의 자기이해’에로 환원시키려는 데서 비로소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 질문은 사진을 ‘신앙적으로’ 이해하려는 사람에게는 불변성을
해석을 뒤로 하고 본문에서 바울은 다시 대화조의 토론으로 서술한다. 이것은 바울이 ‘건유-스토아’학파의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수사학적인 질문으로 제기된 반대 견해들이 곧 뒤따르는 응답에 의해 거절된다. 그와 같이 3절의 질문은 9-11장의 쟁점이 된다. 본문의 형식과 내용으로 인하여 여
본문에 대한 설교와 관련해서는 이것이 구속사에 대한 강조로 바뀌어졌다. 석원태,『구속사적 설교신학과 설교학』, p.87.
이러한 주관주의에 대한 반작용은 하나님께서 성경의 구속사를 통하여 무엇을 말씀하시려는가를 나타내려는 것이었고, 이것을 통하여 구속사적 설교 운동이 나타난 것이다. 정
해석 하려 한다. 김지하의 『오적』을 읽었던 조원들은 시가 서사형식으로 되어있어 읽기 용이하고 쉬우며 재미까지 느껴진다고 말하였다. 우리는 그 조원 말에 동의하면서, 더 나아가 『오적』의 시에서 주는 오락성을 넘어 그 시가 담고 있는 시대 비판적인 정신도 찾아 이를 발표하려한다. 부족하
해석(심층분석)
- ‘어떻게 다른지’ / ‘왜 다른지’
Ⅱ. 본 문 - 설문조사와 인터넷자료의 내용 및 결론
1. 설문조사 계획 및 구성
ⅰ) 설문조사 계획
설문 목적 : 남녀가 가진 차이점의 실체 파악
설문 대상(설문 응답자 범위) : 경북대 남녀학생 60명
설문지 매수 : 총 60매
ⅱ)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