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이나 노래로 술자리의 흥을 돋우는 직업을 가진 여성을 뜻한다. 간혹 의미를 잘못 받아들여 술집에서 일하는 여자로 생각해 버리는 경우도 있으나 그것은 틀린 것이다. 게이샤란 말을 산세이도의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예술의 달인으로, 요정 여관 등에 호출되며, 시
의식주의 충족이 인간에게 완전한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없다. 놀이는 이러한 인간의 삶의 유희적 요소로써 삶을 지탱해주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고단한 삶에 위안을 주고 새로운 힘을 얻게 해주는 원동력으로 오래전부터 인간은 놀이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그 기원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산조 를
직접 연주자의 연주로 들어보고 공부할 수 있는 Package
형 여행 상품을 개발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음악의 역사
상고시대
우리나라 음악사에서 상고시대란 고구려, 백제, 신라가
고대국가의 체제를 형성하기 이전인, 대략 3세기까지를
가리킨다.
이 시대의 음악에 관한
춤에 관한 자료이면 국립국악원의 ‘우리춤’이라는
비디오 자료를 보여 주도록 제시
악전정리 (음악용어의 정리)
활동 평가자료- 평가기준의 제시
(2) 설명
a. 설명의 난이도 : 중간
b. 질적 충실도 : 기본적인 설명에 충실했음. 교사의 부연설명 필요.
c. 구성 - 제재곡마다
춤, 놀이 따위를 짜서 벌이는 것을 한데 묶어 일컫는 말이다. 판놀음으로 벌이는 놀음에는 '판'이란 말이 붙는다. 판놀음에서, 줄타기는 '판줄', 농악은 '판굿', 춤은 '판춤', 염불은 '판염불', 소고 놀음은 '판소고'라고 한다. 따라서 판놀음에서 하는 소리가 '판소리'라 하겠다. 그러면 '소리'는 무엇이며, '
조선후기의 음악
이 시기는 임진왜란 이후인 광해군 때부터 갑오개혁(1894년)이 있었던 19세기 말까지를 가리킨다. 이 시대에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풍류음악의 발전, 일반 백성들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민속음악의 발흥, 아악의 쇠퇴 등을 가장 두드러진 양상으로 꼽을 수 있다.
음악의 갈래별로 그
근현대 음악
갑오경장(1894년 고종31년)이후~현재의 시기음악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로서 국권은 피탈되고 제 27대 순종이 즉위 3년만에 퇴위를 강요당해야 했으며 궁중은 폐쇄되고 백성은 식민지의 굴욕과 수난을 강요당했다. 일제(日帝)가 넘보지 못할 만큼 부국강병(富
? 왜 우리는 우리의 삶의 노래였던 것마저도 이제는 우리의 삶이 아니라, 신기한 공연의 대상이 되어버렸는가? 헤드뱅을 하거나 미친 듯이 춤을 추고 앵콜을 외치는 그런 즐기기 위해 보는 공연이 아니라, 왜 우리는 보고서나, 특별한 일, 또는 배움을 위해서 보는 신기한 공연처럼 전통음악을 보는가?
동래학춤 (東萊鶴춤)
<부산무형문화재 3호>
분 류 : 무용
지 정 일 : 1972.09.19
소 재 지 : 부산 동래구 온천동 산13-3
동래학춤에 대해 리포트를 쓰기 전에 무형문화재의 정의에 대해 잠시 알아봤다.
무형문화재란, 형태로 헤아릴 수 없는 문화적 소산으로 역사상 또는 예술상 가치가 높은
춤과 함께 집단적으로 부르기 때문에 가사와 곡조가 시대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한국의 민요는 대개 같은 가락의 사설을 바꾸어 부르는 유절형식이 많고 흔히 후렴이 붙는다. 또 그 전파범위와 세련도에 따라 토속민요와 창민요로 구분한다. 토속민요는 어느 국한된 지방에서 불리는 것으로 사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