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조나 판소리 등의 음악에서는 즉흥적인 변주가 활발하다. 우리 전통음악에서는 장단을 치는 고수의 역할이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판소리의 경우인데, 판소리의 고수는 북을 쳐서 음악의 장단을 맞추는 역할 이외에도, 정해진 장단의 틀 속에서 효과음이나 배경음악의 기능까지를 소화해 내며, 특히
◎ 들어가면서...
첫 수업을 하고 난 후 이제껏 너무 한국음악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았었기 때문에, 또 너무나 아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우습지만 한국음악이라는 것을 인터넷 지식 검색에서 찾아본 적이 있다.
한국음악 = 국악.
한국음악이란 한국에서 연주되는 모든 음악을 가리키
Ⅰ.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토요일 오후... 약속이 없다면, 텔레비전 앞에서 재방송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가며 잔뜩 게으름을 피우고 있을 때이다. 그러나 오늘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진정한 문화 공연을 보기 위해 한걸음에 달려온 국립국악원 앞에서 가슴이 마구 두근거렸다.
산조, 농악 등 민속음악, 선비들의 고아한 풍류가 깃들어 있는 영산회상, 가곡, 시조 등 정악, 불교의 범패, 무속의 굿 등 종교음악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장르들은 물론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
춤반주음악에서 비롯된 민속합주음악 시나위 그리고 시나위와 판소리의 영향으로 탄생한 기악 독주곡, 산조 등의 민속음악은 서민들에게 폭발적인 애호를 받으면서 그 애호층을 양반에게까지 넓혀갔다.
조선 후기 음악의 흐름은 전반적으로 첫째 성악곡이 기악화되는 경향, 둘째 기존곡을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