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조나 판소리 등의 음악에서는 즉흥적인 변주가 활발하다. 우리 전통음악에서는 장단을 치는 고수의 역할이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판소리의 경우인데, 판소리의 고수는 북을 쳐서 음악의 장단을 맞추는 역할 이외에도, 정해진 장단의 틀 속에서 효과음이나 배경음악의 기능까지를 소화해 내며, 특히
◎ 들어가면서...
첫 수업을 하고 난 후 이제껏 너무 한국음악이라는 것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았었기 때문에, 또 너무나 아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우습지만 한국음악이라는 것을 인터넷 지식 검색에서 찾아본 적이 있다.
한국음악 = 국악.
한국음악이란 한국에서 연주되는 모든 음악을 가리키
Ⅰ. 공연을 감상하기 전에...
토요일 오후... 약속이 없다면, 텔레비전 앞에서 재방송되는 드라마를 보기 위해 이리저리 채널을 돌려가며 잔뜩 게으름을 피우고 있을 때이다. 그러나 오늘 영화를 보는 것 외에 진정한 문화 공연을 보기 위해 한걸음에 달려온 국립국악원 앞에서 가슴이 마구 두근거렸다.
산조, 농악 등 민속음악, 선비들의 고아한 풍류가 깃들어 있는 영산회상, 가곡, 시조 등 정악, 불교의 범패, 무속의 굿 등 종교음악 등 크게 네 갈래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장르들은 물론 한국음악의 공통적인 특징 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전해 왔다. 한국음악은 날카롭고 자극적인 음색을 배제
춤반주음악에서 비롯된 민속합주음악 시나위 그리고 시나위와 판소리의 영향으로 탄생한 기악 독주곡, 산조 등의 민속음악은 서민들에게 폭발적인 애호를 받으면서 그 애호층을 양반에게까지 넓혀갔다.
조선 후기 음악의 흐름은 전반적으로 첫째 성악곡이 기악화되는 경향, 둘째 기존곡을 바탕으로
편성되며, 민요 반주 등 민속음악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다만 백낙준에 의해 창시된 거문고산조는 거문고가 지닌 특성을 백분 활용하여 출중한 느낌을 만들어 내고 있다. 1980년대 이후 거문고를 사용한 창작 음악들이 많이 작곡되어 새로운 주법도 개발되었고, 개량 문제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춘향전․심청전 같은 긴 이야기를 1인이 북장단에 맞추어서 발림을 섞어 가면서 아니리로 서술하여 사람을 울리고 웃기고 한다.
10. 무용가
장구를 멘 1인이 소리를 메기면 소고를 손에 쥔 여러 사람이 한 줄로 전진, 후퇴하면서 발림춤을 추면서 소리를 받는다. 이것을 입창이라고도 한다.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1. 공연을 가기전에..
☞ ‘국악’ .... 20년을 살아오면서 내 자신과 국악이라는 것은 마치 동떨어진 듯 살아왔다. 고작 기억해봐야 중학교시절 아리랑을 부르고, 굿거리 장단은~, 세마치 장단은~ 하면서 입으로 구음을 따라했던 것이 거의 마지막이었다. 그래서 대학에 오자마자 다시 우리의 것을
一, 경풍년
1 . 감 상
경풍년의 무대는(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맨 앞에 아쟁 2, 그 뒤로 대금 1, 해금 5, 마지막 줄에는 대금 5, 향피리 5, 장구 1, 좌고 1로 편성되어 있었다. 가곡이라 했는데 강의시간에 들었던 가곡과는 가사의 유무를 떠나 분위기가 참 달랐다. 세피리 대신 향피리를 쓴 것이 틀렸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