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
Ⅰ. 서론
기존 예술장르를 바탕으로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행위를 의미하는 동시에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내의 분화를 포함하는 예술로, 전통적인 예술의 영역을 현대적으로 확장해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한국이 예술의 흐름을 주도해 나갈 새로운 예술을 창작품을 주도하기 위한 활동이 활발하게
●한국무용의 현황과 전망
상고시대부터 유구히 전해오던 우리 무용은 개화 이후의 외세 유입과 일정 36년을 거치는 동안 수난과 고초를 겪는 가운데 위축·쇠잔을 면치 못하였으나 8·15광복과 함께 빈사상태에서 벗어나 회생의 기쁨을 맞게 되었고, 현재에는 많은 무용인이 양성되고, 전통무용의 보전
맹자가 ‘충실지위미’의 미의식을 말하고 또 『예기』「악기」,『순자』「악론」등을 통하여 음악의 미학을 말하는 유가와 비교할 때 노장의 경우 오로지 예술에 관한 문제를 토론한 것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자』「천운」에서 이른바 ‘함지악론’이라는 음악론을 전개하고는 있으나,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중국 고대사회의 음악의 의미
6예 즉, 시/서/예/악/역/춘추 중에 음악에 관한 경전인 [악경] 포함
음악이 중국 고대에 사회적으로 존중되었고, 매우 번성했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음
중국음악의 역사
5천년 이전 - 원시 씨족사회에 가무와 가곡 생성
은상시대 - 상당히 발달된 음악문화 형성
Ⅰ. 개요
지형은 북부와 동부가 높고 서부와 남부가 낮아지는 동북고 남서저의 형태로 전체면적의 약 80%가 산지로 이루어져 있다. 평균해발고도는 440m이고 1,000m 이상 되는 지역은 12.8%이며, 2,000m가 넘는 지역은 0.26%로 저산성산지 이다. 큰 산맥들은 북부와 동부에 치우쳐 있고 가장 높고 넓은 산지는 동
▣ 상고(上古)시가
※ 개념과 명칭
기원 전후를 중심으로 출현했던 우리나라 최초의 문학으로, 최근에는 그 시기를 A.D 3~4세기 까지 보는 견해도 있다.
향가 이전까지의 우리나라 초창기의 문학이며, (상대시가, 상고가요 등 다양한 명칭 사용)
그 자체의 독자적인 미학적 논리를 중시하여 설정된
의식주의 충족이 인간에게 완전한 만족을 가져다 줄 수 없다. 놀이는 이러한 인간의 삶의 유희적 요소로써 삶을 지탱해주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고단한 삶에 위안을 주고 새로운 힘을 얻게 해주는 원동력으로 오래전부터 인간은 놀이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그 기원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놀이
인간 삶의 유희적 요소
삶을 지탱해주는 필수적인 요소
고단한 삶에 위안을 줌
새로운 힘을 얻게 함
강제성X 자발적 참여
중국연극 - 온갖 예술의 알짜배기
연극
다른 어떤 장르보다 사람들의 생각을 잘 담아냄
당시 사람들의 삶을 조명, 사람들이 원하는 것들이 무엇인가를 간접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