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성의 모순적 공존의 구체적인 양상과 그 메커니즘을 규명하려는 시도다. 그런데 최정희 문학의 여성성과 모성성이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공존하는 것이라는 이러한 관점은 2006년에 발표된 나의 연구 이후 김복순과 김주리에 의해서 똑같이 반복된 바 있었다
.
본론에서는 위와 같은 내용을 지맥
2) 이상의 시간관
시계 세계를 박제화 하는 이상의 시간 의식은 먼저 일상적인 시계의 세계를 지겨움이나 권태로 파악하는 데 있다. 「권태」는 그 대표적인 보기가 될 것이다. 「권태」에서의 일체의 시간은 <나>를 유폐하고 감시하고 또 심문하는 실체이다. 즉 이상에게 있어 일상적인 시간은 무료
여성동우회
1924년 한국 최초의 사회주의 이념 여성단체
기존의 계몽적 여성교육론을 비판, 사회주의 여성해방론 주장
4) 여성소설의 등장
① 박화성, 강경애, 백신애, 최정희, 김말봉, 이선희, 장덕조 등이 활동
② 당대 사회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식민지 지배하의 궁핍한 현실
문제
여성성이라 할수 있는데 이것은 작품 「적빈」과 「아름다운 노을」에서도 들어난다. 「적빈」의 작품내용을 보자면 극심한 가난에 의한 신분 하락과 곤궁 가운데서 두 아들을 둔 어머니의 모성애의 분배에 대한 내밀한 애증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작품의 마지막 부분 굶주림으로 인한 배설마저 참는
페미니즘이란 기존의 남성중심적인 사회에서 ‘제2의 성’,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
어 왔던 여성에 대한 제반 문제 의식에 기반하여, 성차별적인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고 여성 해방적인 전망, 궁극적으로는 인간 해방적인 전망을 제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지칭한다. 곧 페미니즘은 스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