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분야이다. 고대사회에서부터 요보호아동은 진궁구제와 애민혜율의 제도하에 국가시책의 일환으로서 우선적으로 구호되었고 공적뿐만 아니라 민간 차원에서도 민가수양 등의 형태로 그 생명이 보호 육성되어 왔다. 일본에
수 있을 것이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 중에서 떡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우리가 하고 있는 노력과 현황을 알아보고 앞으로 더욱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또한 우리가 우리문화에 대해서 가져야 할 자세와 앞으로의 방향을 전망 해 보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처럼 둘러앉아 잔을 돌려 마시는 순배(巡杯)도 수작문화의 한 양식이다. 수작문화는 술 마시는 양이나 시간을 자의대로 조절할 수 없는 타의성의 음주 문화이다. 우리나라에서 수작문화가 발달한 이유를 들자면 그것은 친족공동체의 유대 관계에서 비롯된 것이라 하겠다. 음주를 동질감
전통음식을 소개하며 음식의 재료나 조리법으로 그 나라의 민족성이나 역사를 설명하곤 한다. 월드컵을 전후로 한 세계음식 소개 프로그램에선 `케밥`을 이슬람권의 전통음식이라고 설명하며, 이슬람의 계율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지 않고 특별한 방법으로 도살한 양고기를 즐겨 먹는다는 추가 설명으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의 테마파크뿐만이 아니라 신규 건설 테마파크에도 아주 관심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또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06년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여행 중 방문지에 4위에 민속촌, 6위에 에버랜드, 7위에 대장금 테마파크가 오른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한국 여행
역사는 우리나라 문화사의 전통으로 다루어져 왔다. 또한 자연적인 환경과 생활관습이 다른 각 민족은 독특한 식생활의 문화양식을 발전시켜 왔다. 현대의 과학기술 발달과 식품공업의 발전 그리고 교통, 통신의 발달 및 지역 간, 국가 간의 교역증진의 발달만큼이나 그 고유의 식생활에 많은 변화를
역사는 우리나라 문화사의 전통으로 다루어져 왔다. 또한 자연적인 환경과 생활관습이 다른 각 민족은 독특한 식생활의 문화양식을 발전시켜 왔다. 현대의 과학기술 발달과 식품공업의 발전 그리고 교통, 통신의 발달 및 지역 간, 국가 간의 교역증진의 발달만큼이나 그 고유의 식생활에 많은 변화를
전통적으로 설날 아침에 조상에 대해 한해의 시작을 알리는 차례나 성묘, 그리고 세배가 종적인 인간관계의 확인이라면 뒤이어 벌어지는 각종 민속놀이는 횡적인 연대감을 강화하는 의식이다. 또 설날의 풍속 중에는 한해의 다복을 기원하는 축원의례와 미래를 예단하는 점복이 있다.
2) 외국의 데이
우리나라에 이토록 많은 전통주가 존재하고 있는 사실, 전통주의 제조 기법이 그렇게 되는 줄을 알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허시명 작가님이 쓰신 책 “비주, 숨겨진 우리 술을 찾아서” 와 “술, 풍경이 있는 우리 술 기행”이라는 책을 보고, 이를 참고해 아래의 본문에서는 우리나라의 술의 역사를 비
우리나라에는 외국의 많은 음식문화들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우리는 별다른 저항감 없이 이런 외국의 음식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반면 우리의 음식문화가 외국에서 자리를 잡는 경우는 드물다. 한식은 우수하고, 무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어 세계적인 음식이라고 자부하지만 정작 외국인에게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