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성이 있다고 한다. 학문과 도덕이 이른바 필연성을 추구하는 미래적 형태라면 예술은 눈앞의 우연성을 관찰하는 현재적인 형태인 것이다. 또한 개성과 자유가 표현되고 나타나는 예술에 있어서 법칙으로는 파악되기 힘든 그것은 바로 우연적인형태로 나타난다. 동양의 도기가 불에 구워져 제작되
우연성에 의해 강남구의 학생들이 훨씬 더 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여겼을 땐, 사회적 우연성의 측면에서 열등한 학생들의 능력이 사회적으로 도외시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사회적 제도가 단순히 형식적인 기회균등으로 고착 된다면, 사회적으로 무책임한 제도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우연성의 영향을 받지 않고 타고난 재능과 능력을 다 개발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지만, 능력, 천부적 요소에 대한 차별은 긍정하고 있는 입장이다. 롤스는 이런 공정한 기회균등에 차등의 원칙을 더하였다. 차등의 원칙이란 자연적 사회적 행운에 의해 얻은 개인의 재능이나 능력을 사회의 공동자산으
우연성과 필연성의 문제는 시대, 국가를 초월하여서 탐구자 스스로 인지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는 숙제이다.
이러한 우연성과 필연성을 헤겔과 맑스 중국 근대사상사의 교훈-역사의 우연과 필연(리쩌허우(李澤厚)에서 발췌
는 거대한 역사 사실과 인물이 항상 두차례 출현한다고 하였다. 우연한 사
우연성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었다. 즉 그 발생여부, 시기, 정도 등이 불명확해야 함을 말한다.
이는 반드시 객관적으로 불명확할 필요는 없고 계약 당사자 쌍방과 피보험자가 전주 알지 못한 경우와 같이 주관적인 우연성이 존재해도 된다. 하지만 도덕적 위험의 경우 계약당사자 일방만이 사고의 발
우연성 때문에 커다란 중요성을 차지했었다. 이것은 그것이 운수에 맡긴 게임이든 기술이 게임이든 상관없이 모두 어떤 진지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체스나 서양장기 같이 우연성이 거의 아무 역할도 하지 못하는 놀이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카드놀이는 그 우연성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는 점
우연성의 음악이 등장한 것인데요, 우연성의 음악은 말 그대로 연주될 때마다 다르게 연주되는 음악이다. 시작되는 부분과 끝나는 부분을 연주자들이 임의로 정하게 한다든가, 반복되는 부분이(각자 다른 부분을 반복하더라도)연주자들 자유로 반복되게 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우연성의 음악은
다다이즘이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우연의 원리'는 예술의 합리성과 논리성은 삶 자체가 가지고 있는 우연성을 표현해 내지 못하며, 따라서 예술과 삶의 경계를 허물기 위해서는 예술이 '우연의원리'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한 '우연의 원리'에 의한 행위 예술은 기존 체제를 벗어나는
우연성에 기초한다는 사실을 대변한다. 필연적으로 어떠한 진리를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신의 의지에 의해 우연적으로 작용한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지식 또한 불완전하고 우연적으로 된다. 인간의 자연에 대한 지식은 아퀴나스의 입장에서라면 필연적인 법칙에 대한 접
우연성을 확대하여 우연이 조금이라도 개입되면 도박으로 보는 것은 지나치게 도박죄의 적용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다. 도박은 우연성과 직결되어 승패가 결정된다는 점에서 경기(競技)와 구별된다.
우연성이 당사자 일방에게만 있으면 ‘편면적(片面的) 도박’으로서 사기도박이 성립되고 이 경우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