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활동에서의 체력 단련과 강한 정신력을 길러줌으로써 사회적 가치가 존재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태권도의 사회적 가치는 인간에게 올바른 사회 구성원이 되도록 인도하기 때문에 태권도의 가치를 인정한 해외에서도 태권도는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을 만드는 주요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
이해하려고 하였다. 인간이 만족 또는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는 자신이 바라는 일을 기획하고 그 기획이 시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자각이 있어야만 한다. 자신이 즐기고 있어 행복하다고 의식하게 되면, 그때서야 비로소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매슬로의 욕구계층이론에서 제시하
Ⅱ. 본론
1. 유머와 웃음
1) 유머의 개념
(1) 정의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 국학자료원
유머는 해학, 익살, 기분, 기질로 미학, 문예학에서 미적범주의 한가지로서 골계의 복잡한 형식이다. 비슷한 말에 위트(기지)가 있어 똑같이 웃음을 인식하고 표현한다고 하지만 위트가 순수하게 지적 능력인 데
1.윤리학의 분류와 응용윤리학
(1)응용 윤리학의 의미와 필요성
윤리의 의미
윤리(ethics) : 인간관계의 이치와 도리로, 인간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도덕적 행동의 기준이나 규범을 의미. 윤리학은 바로 이 기준과 규범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철학의 한 분류이고, 이론학문에 비하여 실천학문의 성격이
목차
내용요약
1, 기술사회, 인간은 사이보그다
2, 테크노피아, 기술권력을 숭배하다
3, 기술 개념에 대한 철학사적 이해
4, 기술은 확장/축소의 구조를 갖는다
5,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기술개념
6, 마르크스주의가 파악한 기술의 근본적인 문제점
7, 효율성으로서의 기술
8, 아이디의 현상학적 기
Ⅱ. 본론
1. 유머와 웃음
1) 유머의 개념
(1) 정의
유머는 해학, 익살, 기분, 기질로 미학, 문예학에서 미적범주의 한가지로서 골계의 복잡한 형식이다. 비슷한 말에 위트(기지)가 있어 똑같이 웃음을 인식하고 표현한다고 하지만 위트가 순수하게 지적 능력인 데 반해 유머는 그 웃음의 대상에의 동정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신체적, 심리적으로 승화하거나 이전과는 다른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게 되는 이상화된 형태를 띠게 된다.
코헛은 나르시시즘을 인격발달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미숙하고 비도덕적인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열등한 것이 아니라 참다운 인간을 이루어가는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다. 그 중 건강한 나르
Falling Apple ● 모든 사물은 만류인력의 법칙에 속해 있다. 그러나 김민정 작가의 사과는 아래에서 위로 떨어진다(?). 시간과 공간의 법칙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다. 작가는 바닥 모서리를 촬영해 천정 모서리로 변이시켰다. 처음에는 천정 모서리로 알고 보다가 아래에서 위로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법칙
미의 통일'을 지니고 있고, 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주관이며 의식임.
즉, 실재는 의식에 의해서 비로소 의미적 존재가 되며, 의미를 부여하는 자아가 없으 면 세계도 없음. 따라서 순수의식은 모든 존재의 궁극적 가능 근거이며 절대적 주관 임.
- 경험적 자아: 육체의 영향에 의해 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