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와 현상학적 지식-매체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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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사와 현상학적 지식-매체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상학
2. 후설의 현상학

1) 현상학의 이념 : 엄밀한 학으로서의 철학

2) 현상학의 원리

3) 현상학적 자아

4) 현상학적 방법(=순수의식에 도달하는 방법)

5) 생활세계적 현상학

3. 메를로 퐁티의 몸의 현상학

1) 체화된 의식

2) 세계에의 존재'(tre-au-monde)인 몸.

3) 몸의 구조화, 습관, 몸틀

4) 몸과 세계의 뫼비우스 띠

5) 감각적으로 지각되는 세계

6) 원초적인 반성

7) 타인과의 교차점(상호 신체성)

4. 사물과 교수공학
5. 교수 매체

참고논문1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자유룝고 재미있는 놀이

Ⅳ. ‘진짜 재미있는 놀이’ 속의 놀이감

Ⅴ. 결론


참고논문2
몸의 매체성과 매체의 몸성

1) 매체는 메시지다

2) 문제는 매체적인 표현 내용이다.

3) 매체는 몸의 확장이다.

4) 몸은 매체다

5)존재론적인 매체성

참고논문2.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Ⅰ.문제의 제기

Ⅱ. 유아연구의 현상학적 접근

Ⅲ. 연구 방법

Ⅳ.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장이건 간에 그 정당성의 근원은 오직 의식의 직관적 소 여에 있으므로 모든 개념이나 명제는 결국 근원적인 직관으로 돌아가서 증명되어야 함.
⇒ "사상 자체에로!"
- 무전제의 명증에로 돌아간다는 것은 그 명증을 설명하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받아 들인다"는 뜻.

3) 현상학적 자아
① 순수의식
- 모든 실재는 '의미의 통일'을 지니고 있고, 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주관이며 의식임.
즉, 실재는 의식에 의해서 비로소 의미적 존재가 되며, 의미를 부여하는 자아가 없으 면 세계도 없음. 따라서 순수의식은 모든 존재의 궁극적 가능 근거이며 절대적 주관 임.
- 경험적 자아: 육체의 영향에 의해 변화 받고 기분과 상태가 바뀜.
- 순수자아: 육체적 변화, 시공간적 변화, 외부와의 관계에도 영향 받지 않는 불변의 자 아.
이런 자아가 선험적 자아이며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 보편적 자아임.
⇒ 순수의식은 어떤 인과관계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본연적 자아.

② 지향성
- 나의 의식과 대상을 잇는 의식의 작용(-에 대한)
- 지향성이라는 작용이 없다면, 누구도 대상을 체험하는 것은 불가능.
⇒ 의식작용이 발생하는 ‘나’라는 주체(자아) 안에 있는 것이란 점에서 ‘선험적 자아'
순수한 본질이란 점에서 ‘순수 자아’

③ 순수의식의 대상 형성 : 순수의식의 대상 형성은 질료, 노에시스, 그리고 노에마를 통 한 구성에 의해서 이루어짐.
- 질료: 우리의 감각에 주어지는 여러 감각 여건들.
- 노에시스(noesis): 질료에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지향적 대상을 성립케 하는 대상형성 작용.
- 노에마(noema): 노에시스의 대상 형성 작용에 의해서 성립된 대상.
- 구성(konstitution): 노에시스가 질료를 소재로 하여 노에마를 형성하는 것.

4) 현상학적 방법(=순수의식에 도달하는 방법)
① '판단정지'
- 판단정지를 한다는 것은 자연적 태도를 배제하고 철저히 태도를 변경하는 것.
세계의 존재를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며 그것은 존재ㆍ비존재에 대하여 어떠한 판단이 나 결정도 내리지 않겠다는 뜻이다. 즉 '유보'이다. 판단정지를 함으로써 순수의식의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음.
- 자연적 태도란?
출생 이후 겪게 되는 일상적이고 기본적인 생활 태도.
우리는 보통 사물을 지각할 때 그 대상이, 그리고 그 총체인 세계가 지각된 그대로 객 관적으로 실재한다고 확신하고 있음.
⇒ 이러한 세계에 대한 존재의 소박한 믿음을 일시에 거두는 작업이 '판단중지'임.

② 형상적 환원(1차환원)
- 사실의 세계로부터 본질, 즉 형상의 세계로의 전환을 가리킴.
본질이란 "어떤 사물을 바로 그 사물이게끔 하는 것, 그것 없이는 그 사물과 같은 것 을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필연적 형식"을 의미.
- 본질직관 과정
◦ 자유변경: 어떤 대상에서 출발하여 자유로운 상상에 의해 무한히 많은 모상을 만듬.
◦ 이 모상의 다양한 전체에 있어서 서로 겹치고 합치하는 것이 종합-통일됨.
◦ 여기에서 이 자유변경 전체를 통해 영향 받지 않는 불변적인 일반성,
즉 본질을 가려내어 이것을 직관에 의하여 능동적으로 포착함.

③ 선험적 환원(2차환원)
- 자연적 태도에서 오직 외부대상으로만 향하던 우리의 시선이 판단중지를 통해 의식내
참고문헌
조광제. 몸의 세계, 세계의 몸 : 메를로-퐁티의 『지각의 현상학』에 대한 강해. 이학사.
한국현상학회. 몸의 현상학. 철학과현실사.
유혜령. 유아 교수공학과 교수·학습 방법. 창지사.
김성재. 매체미학. 나남출판.
권옥자. (유아를 위한) 교수공학과 매체/ 개정판. 형설출판.
유혜령. 교수매체 환경과 유아의 경험양식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조광제. 몸의 매체성과 매체의 몸성.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