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① 말레이시아의 소개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는 국민의 대다수가 이슬람을 믿고 있는 이슬람 국가이다. 그 중, 말레이시아는 이슬람을 국교화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인, 중국인, 인도인이 주류를 이루어 사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각자의 identity를 가지고 있다. 말레이시아 내에도
이슬람이란 ‘절대 순종한다.’는 뜻이며, 이슬람신도를 가리키는 모슬렘(Moslem)이라는 용어는 ‘절대순종하는 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슬람교는 전지전능한 유일신인 알라(Allah)의 가르침이 대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마호메트에게 계시되어 나타난 것이기 때문에 유대교·기독교 등의 셈족계
쿠르드 족에 대한 선교의 관심이 다른 때보다 높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쿠르드 족은 근대 이후 많은 민족국가들이 세워지는 가운데에서도 자신의 국가를 갖지 못한 소수민족으로서 그 관심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7 세기 이후 이슬람 세력에 의한 지배를 시작으로 다른 민족이나 국가에 의해 다스
무함마드는 결국 메디나로 이동(망명)하여 Umma라는 공동체를 만든다. 메디나에서 무함마드는 이슬람교를 본격적으로 전도하기 시작한다. 메디나는 메카와 같이 다신교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 여기서 무함마드의 이슬람교가 좀 더 급진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한다. 과거 메카에는 사람들을 설득
파급효과가 이전의 전통적 방식의 테러리즘에 비해 글로벌하면서도 대량 인명피해를 가져오는 새로운 방식의 ‘뉴테러리즘(New terrorism)’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직접적인 테러공격을 받지 않는다하더라도 테러리즘 계획이나 추진단계에서 파생되는 간접적인 현상들도 정치, 경제, 국방, 외교
제4차 십자군 전쟁(1201년 – 1204년)
4차 십자군 전쟁은 이노센티우스 3세가 주도하며 일어난다. 4차 십자군은 예루살렘이 아님 이슬람 세력의 본거지인 이집트를 공략목표로 하고 십자군의 수송을 베네치아에게 맡기게 된다. 그리하여 약 3만 5천명의 십자군이 베네치아로 집결하기로 되어 있었지만
정치적, 사회적 충격-뿐만 아니라 내적 충격 즉, 정신적인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그에 따라 유럽은 더 이상 이러한 비극이 유럽대륙에서 있어서는 안 된다는 공통된 생각 속에 서로 공조의 틀을 만들어가기 시작하였다. 유럽 통합의 시작은 프랑스와 독일의 유럽석탄철광연합이었다. 유럽석탄철광연합
Ⅰ. 개요
19세기 중엽부터 인도가 영국의 지배를 받을 때 파키스탄은 그 일부였는데, 1906년 영국의 통치하에서 전 인도 무슬림 연맹이 조직되어 인도에서 이슬람교도의 이익을 옹호하고 이슬람교도의 나라를 세운다는 뜻으로 Pakistan 운동(淸淨한 나라의 뜻)을 시작하여 2차 세계대전 후 무슬림 연맹은
정치적 범위와 형태가 긍정적인 것이었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1-1. ‘국가’로서 레바논의 형성에 대한 문제제기
오스만 시기 이 전, 레바논은 하나의 통합된 정치형태를 갖춘 역사적 경험이 부재한다. 도시 및 봉건영주를 중심으로하는 지역 등으로 ‘산개’된 형태로 존재했다. 역사적으로 동
3.유럽과 이슬람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
십자군 원정은 교황청이 주도하였고 봉건사회가 이를 뒤받쳐 주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사건이었다. 원정이 실패를 거듭하면서 교황권은 약화되었고 교권의 쇠퇴는 봉건사회의 쇠퇴를 수반하였다. 중세사회를 떠받치던 교권과 봉건주의라는 두 기둥이 쇠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