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에 의해 자연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신성함이나 신비함은 모두 그와 같은 것을 창조해 낸 신의 신성함과 신비함인 것이며, 따라서 자연은 신의 작품으로서 찬양되고 연구되고 이용되어야 할 대상이 된다.
2. 유학의 자연관
① 자연의 발견
1) 자연의 발견
기원전 4-5세기 무렵
조화에 이르는 과정이요 한민족의 삶의 리듬이다. 신들림의 별칭이 신바람 즉 신명이다. 이렇게 우리의 선인들은 풍류를 통해 신과 하나가 되고 자연과 하나가 되곤 했다(민주식, 2000:68).
샤머니즘 신앙의 본질은 신들림(깨달음)과 조화이다. 무당(shaman)은 빙신상태에서 엑스타시(ecstasy,망아경)에 이르
調和的 作用이 제대로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資本主義의 내부적 모순이 심화되었기 때문이다. 社會의 存續을 위하여 資本主義體制를 補强함과 아울러 심각한 社會的 不條理를 제거하고, 國民의 生存을 배려하기 위해서는 國家가 個人의 經濟領域에까지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
조화 현상을 변천사 중심으로 하는 연구가 그 예다. 공시언어학은 앞 시대의 국어와 관련시킴이 없이 이 시대의 국어 모습만을 대상으로 언어를 횡적(공시적)으로 연구하는 입장의 언어학이다. 「독일어문법」「라틴어문법」등이 그 예다. 공시언어학이 통시언어학보다 먼저여야 하는데, 한 시기 한
조화, 변통은 형이상학적으로 인식논리가 전개되는 것이다.
<역유태극하고 시생양의>한다는 ꡐ태극생양의ꡑ의 논리는 공자대에 이르러 정립되었지만, 복희의 획괘 즉 음효와 양효를 바탕으로 하여 소성팔괘가 이루어진 역의 기본 원리를 생각하여 본다면 음양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
조화를 존중한다. 건축이나 정원의 양식에서도, 일본에서는 자연을 그대로 살려 소재로 삼으려고 노력한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 관해서 미국 여류 사회학자, 프로렌스크라크혼은 「미국인이나 러시아인은 자연은 인간에 의해 정복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멕시코의 농민은 인간은 자연에
조화롭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일적 가치체계가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Ⅱ. 동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은 우선 인간과 자연을 완전히 구분짓고 인간이 자연의 지배자라는 입장보다는 자연과 인간이 조화되고 더불어살아가는 존재이며 자연의 힘을 크게 보고 있다는 점이다.
1. 유교의 애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