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레너드 (2008)
<중국은 무엇을 생각하는가>
존 나이스비트 도리스 나이스비트 (2010)
<메가트렌드 차이나>
칼 라크루와 데이빗 매리어트 (2010)
<왜 중국은 세계의 패권을 쥘 수 없는가>
서구사회의 일차원적인 기존의 시각과 전망
중국은 공산당의 억압과 통제로
1. 균형(均衡)
자연계의 모든 현상들이 안정되고 평형을 이루려고 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생태계의 遷移과정에서도 개체군은 생물적인 조건과 비생물적인 조건 사이에 최종적으로 평형이 이루어지는 極相(Climax)의 단계로 옮긴다. 중심에서 동일한 거리에 동일한 물체가 양측에 위치했을 때는 가
Ⅰ. 석굴암에 있어 과학의 역사적 흔적
1703년(숙종29년) 종열(從悅)이 석굴을 중수하고 돌계단을 쌓았으며, 1758년(영조34년) 대겸(大謙)이 중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석굴암]은 흙으로 된 토함산 동쪽 비탈면을 파내고, 인공으로 석재를 이용하여 굴의 형태로 만든 것 입니다. 그런데, 이 [석굴암]이
1. 먼저 경영(經營)이념을 수립해야 한다.
1) 나는 60여 년 동안 사업경영을 맡아왔다. 그리고 그 체험을 통해서 느낀 것은 경영이념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였다. 바꿔서 말하면 “이 사회는 무엇 때문에 존재하고 있는가? 경영은 어떤 목적으로 또 어떤 방법으로 운영해 갈 것인가?”라는 점에 대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
조화와 원융의 세계를 향해 함께 공생공진화(共生共進化)하는 길(道)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했다. 여기에 동양인들이 추구한 인간 이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있는데, 방동미(方東美)는 이것을 개체 생명과 우주 전체 생명과의 유기체적인 광대한 화해 세계 속에서 유연하고, 가치있고, 의미있고, 아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 사례1. 리더십(감성리더십, 감성경영)
◆ 개념
Goleman 외(2002)의 연구에 근거하여 성공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 리더십 유형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혼합하여 사용하여야 하고, 이를 위해 각각의 리더십 유형에 내재된 기본적인 감성능력들이 있고, 내재되어 있는 리더의 감성능력을 정리하면 자기
3. 연구 문제(가설)
1) 국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팟캐스트 <나꼼수>는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영향이라는 것은 첫째로 여론, 둘째로는 투표 영향을 말한다.
2) 프로그램 내용과 인물의 공신력에 대한 가설
팟캐스트 <나꼼수>의 영향력은 내용이 아닌 인물의 공신력으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