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분량의 차이 : 박형룡 교회론 367P, 벌콥의 교회론 112P로 무려 255페이지의 차이가 난다.
2. 1부 교회에 관한 교리에서 순서의 차이 : 박형룡 교회론 5장까지 있지만 벌콥의 교회론은 4장까지 있다.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박형룡 교회론 : 제1장 명칭과 사적 고찰, 제2장 교회의 성질, 제3장 교회의 정치,
지명
#가나 (갈) [cana] : 갈릴리의 동네, 나사렛 북쪽 18키로미터 지점. ① 예수님이 혼인 잔치에서 물로 포도주를 만듦.(요 2:1-11) ②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침.(요4:46) ③ 제자 나다니엘의 고향.(요21:2)
#가나 [kanah] : ① 두로 동남쪽에 있던 동네. 아셀 지파의 땅.(수19:24-28) ②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경계선
55:12-13은 축복에 대한 설명의 극에 이른 것처럼 들린다. 그래서 이사야가 끝나도 좋을 것 같은데 계속 되고 있다. 19세기 후반에 주석가 둠은 40-55장과 56-66장과 뚜렷이 구분되므로 이사야서의 세 번째 편집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마지막 부분은 부록이 아니라, 결정체이다.
전체 구조!!
1-39장 하
Ⅰ. 서론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서 죄없는 자유인으로 지음받았다. 안토니 후크마는 하나님의 손으로 지음받았을 당시 인간의 상태는부패되거나 오염되거나 죄가 있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나님께서 지은신 모든 것이 "보시기에 좋았더라"(창 1:31)는 말씀은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그런데 창조 당시
갈라디아서는 고린도전․ 후서, 로마서와 함께 바울의 네 주요 서신들 가운데 하나이며, 이들 서신과 마찬가지로 바울에 의해서 저술된 것이 가장 확실하게 인정되고 있다. 갈라디아서와 가장 유사한 서신은 로마서인데, 라이트푸트(J. B. Lightfoot)라는 학자는 갈라디아서를 로마서의 개략적인 초고로
제 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1.1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
제1권 영적 생활을 위한 권면
오늘을 살아가는 성도는 그리스도를 본 받아야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육신과 영적으로 힘들고 지쳐있는 사람들이 바라보아야 한다 할 것은 예수그리스도이다. 그분의 삶을 바라보며 그분으로 인해 삶의 희망을 찾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든지 그의 삶을
1. 가정? 기독교 가정?
1) 가정이란?
한 가족이 함께 살아가며 생활하는 사회의 가장 작은 집단. 가정은 인간이 임하는 최초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간에게 가장 친밀한 혈연 집단인 가족이 동거동재(同居同在)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본거지다. 즉, 가정은 단지 건물, 가재도구, 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
1. 가정? 기독교 가정?
1) 가정이란?
한 가족이 함께 살아가며 생활하는 사회의 가장 작은 집단. 가정은 인간이 임하는 최초의 사회적 환경으로, 인간에게 가장 친밀한 혈연 집단인 가족이 동거동재(同居同在)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본거지다. 즉, 가정은 단지 건물, 가재도구, 시설 등이 구비되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