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있다. 특히 계모 허씨의 성격묘사를 비롯하여 인물의 성격을 치밀하고도 독창적으로 창조해낸 점, 사건의 진전을 추리소설기법을 사용하여 빠르게 전개한 점, 송사소설인 공안 류의 모티프를 사용하여 사건의 반전을 도모한 점 등 독창성을 지니고 있어 그 문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근원을 동일한 원류인 자연으로 보았기 때문에 자연은 다름 아닌 우주만물을 창조한 창조주의 자연이다.
내부의 자연, 인간 성장 발달의 일반적 기준이 되는 자연법칙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 성장 발달의 심리적 특성을 지닌 발달 단계론으로 고찰한 루소는 아동 심리학의 원조라 할 수 있다.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
Ⅰ. 개요
흥미성은 집중력과 지속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의 문학 교재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흥미성에 매몰되다보면 작품이 저급한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으나 이주홍의 작품에서는 우리 전통 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인 풍자와 해학으로 아동문학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또한 교훈성도 겉으
론을 빌리지 않더라도 현실적 자아나 현실적 감정의 극복에서 진정한 의미의 문학은 탄생한다.
시의 중요한 소재로 우리는 흔히 관념과 감정을 든다. 그러나 이 두 가지는 시에 ‘위험한’ 소재다. 전자는 시인으로 하여금 화제에 관한 담화로 유도하기 때문이고 후자는 시인으로 하여금 감정의 직접
론
Ⅷ.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1. 공동 생활 경험
2. 새로운 개념과 감정 발생
3. 사적 소유개념 확립
4. 야금술과 농업기술의 발달
5. 법률과 권력제도의 확립 - 제도적 불평등 탄생
Ⅸ. 루소의 사회계약론
1. 1장. 일반 의지는 파괴할 수 없다
2. 2장. 투표에 관해
3. 7장. 감찰에 관해
4. 8장. 시민
후의 혼란스런 사회를 바라보는 시적 자아의 현실 인식과 새 나라 건설의 의지를 노래함과 동시에 자신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접목시킨 오장환의 『병든 서울』의 민족성에 대하여 고찰해볼 것이다.
Ⅱ. 본론
1.시대배경
1945년 8월 15일 조선은 일본의 식민 통치로부터 해방되었다. 해방은 우리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 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작방법론에 있어서는 두 가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는 문학이라는 것을 사회적 행위의 제어수단으로 보며, 그 수단을 사회적 이념의 지표에 연결시켜 보고자
개화기는 재가 금지가 공식적으로 폐해지고 개화지식인에 의해 남녀동등론이 대두되면서 여성도 구국의 대열에 보조해야 하고 교육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거세게 일어난다. 남녀동등론의 대두는 여성교육, 신여성, 새로운 세태, 이혼 등과 같은 다양한 담론을 형성하였다. 이 시기 규방가사는 개화
Ⅰ.서 론 -노동인권과 노동운동의 정의
1. 노동인권의 정의
2. 노동운동의 정의
1)노동운동이란?
2)국내에서의 태동
Ⅱ. 문학작품을 통한 노동인권과 노동운동의 고찰 및 사례
1. 박노해 시인 - ‘손무덤’
2. 홍윤숙 시인 - ‘꿈을 찍는 소녀들 - 구로 공단에서’
3. 프란체스코 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