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1-1.시경의 기원과 명칭
창작지역- 황하, 장강, 한수 유역이 망라된 광범위한 지역(북방 문학)
·중국 최초의 시가집
·서주 초기 ∼ 춘추시대 초, 중엽에 이르는 500년
·시가 305편 수록, 시삼백(詩三百)이라 불림.
(가사는 없고 제목만 있는 6편을 합하면 311편)
·풍, 아, 송 의 3부분으로
1) 선진산문의 시대배경과 구분
주(周) 왕조의 봉건제도가 흔들리면서 중국은 혼란기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진시황제가 중국을 통일하기 전까지 계속되었는데 우리는 이 시기를 보통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라고 부르며, 진(秦) 이전이라고 해서 선진(先秦)이란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그러나
Ⅰ. 꼭두각시놀음
1. 명칭과 계통
1)명칭
대개 꼭두각시놀음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대개 다른 등장인물인 '박첨지'나 '홍동지' 이름을 따서 '박첨지놀음' 또는 '홍동지놀음'이라고 하며, 남사당패에서는 '덜미'라고도 부른다.
꼭두각시놀이의 명칭과 유래는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중국의
Ⅰ. 들어가며
황해도 일원에 전승되어 오는 탈놀이를 흔히 '해서 탈춤'이라 한다. 분포지역을 보면 서쪽 평애 지대인 사리원을 중심으로 황주와 안악, 재령, 신천, 장연, 송화, 은율 등지 그리고 해안 지대로 해주, 강령, 옹진, 송림, 추화, 금산, 연맥 등지의 탈춤으로 크게 셋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밖
국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악의 역사를 알아야 할 것이다. 무엇이든 근본을 알아야 만이 부족하지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국악은 우리가 살아오는 동안 자연스레 우리의 음악으로 태어난 것이다. 당연히 어느 민족이나 언어와 함께 고유한 음악이 있다. 이 음악은 종교
세계음악사 속의 한국음악
한국의 국악과 양악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관련성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여기에 대한 해명은 이 글의 범위를 크게 벗어날 것이다. 하지만 짧게 말해본다면 이런 것들이다. 많은 양악가의 작품이 국악적인 경우가 많고, 많은 국악작곡가의 작품이 서양
판소리는 모든 계층이, 즉 시골에 사는 나무꾼부터 위로는 왕까지, 어린 아이부터 할아버지까지, 남자는 물론이고 부녀자까지 모두가 좋아하던 갈래였다. 판소리는 소리 판을 만들고 부르는 소리여서 판소리이고, 이야기 한 판을 모두 소리한대서 판소리이다. 소리 판의 중앙에는 판소리 광대가 서고,
책 제목에서처럼 '조선시대 서울 사람들' 이라는 말은 무엇을 함축하고 있을까? 난 책장을 넘기기 전에 그 뜻부터 생각해 보았다. '표준어'라는 뜻이 현대에 보통 사람들이 쓰는 서울말이니 이 책도 같은 맥락에서 조선시대의 평범한 사람들의 생활을 가감없이 알기 쉽게 풀이해 놓은 책일 것이란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