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진산문의 시대배경과 구분
주(周) 왕조의 봉건제도가 흔들리면서 중국은 혼란기로 접어들었다. 이러한 진시황제가 중국을 통일하기 전까지 계속되었는데 우리는 이 시기를 보통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라고 부르며, 진(秦) 이전이라고 해서 선진(先秦)이란 말로 대신하기도 한다.
그러나
문학사’를 쓰겠노라고 다짐한다. 거기다 한국의 국호를 ‘우리나라’로 바꾸자는 파격적인 의견까지 내세우고 있어서 조금 놀랐지만, 현재의 여건을 고려하여 단순히 주장에만 그치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 했다. 또한 ‘통사’에 대해서는 각 시대별 문학들에 대한 연관관계를 밝히는 소중한 과
1. 중앙 집권적 권력의 점진적 와해
(1) 역사적 배경
50여 년간 프랑스를 통치해 왔던 루이14세의 죽음은 새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상징적 사건이었다. 그가 구축한 위대한 절대왕국은 유일한 지주였던 왕의 죽음과 더불어 그처럼 위풍당당했던 체제, 이른 바 앙시엥 레짐(ancien régime)와해, 그리하
문학을 이른다. 조선 시대의 전, 후기로 나누는 것은, 임진란을 경계로 하여 그 전후의 문학이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 태조가 조선을 건국하여, 고려 말의 문란했던 기강을 바로잡아 민심을 수습하고 관료 체제를 확립하였다. 그리고 15세기 말엽부터 16세기 중엽에 이르는 동안 분쟁과
중심이 되는 작가층은 화랑과 승려계층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그 이름이 전해지는 사람들은 득오곡(得烏谷)·충담사(忠談師)·처용랑(處容郞)·희명(希明)·광덕(廣德)·월명사(月明師)·융천사(融天師)·신충(信忠)·영재(永才)·균여 등이다. 이들은 당대의 승려나 화랑들로서 특히 충담사 · 월명사 · 균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