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따라기
작가인 김동인(金東仁:1900~1951)은 호는 금동(琴童)ㆍ춘사(春士)이다. 1919년 일본에서 한국 최초의 순문예지〈창조〉를 발간하고 창간호에 데뷔작인《약한 자의 슬픔》을, 2호에는《배따라기》를 발표하였다. 김동인의 작품 경향은 자연주의로부터 인도주의, 민족주의, 탐미주의, 낭만주
★성악곡이란★
민요, 가곡, 오페라 등이 모두 성악곡에 속한다. 모든 성악에는 가사가 따르기 때문에 가사의 내용을 잘 표현해 내는 것이 성악곡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성악의 가사가 역사적인 사건이나 가공의 사건, 사랑 이야기 등일 때에는 반복없이 전곡(全曲)을 작곡하는 통작형식(通作形
1.우리음악의 뿌리와 갈래
한국 음악의 시원은 아득하기 그지없다. 구름 밖 파란 창공만큼이나 아득하고, 끝없는 창해의 수평선 저 편만큼이나 아스라이 멀기만 하다. 이미 상고 시대부터 우리 민족은 유난히 음악을 좋아하고 춤을 좋아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의 동맹(東盟)이나 예맥의 무천(舞天)
호남 문화의 특성에 대해서 언급하려면 먼저 해야 할 일은 과연 호남이라는 지역을 어디까지로 볼 것이냐의 문제이다.
그것은 '전라남도 전라북도를 합쳐서 부르는 말', '金堤 碧骨堤의 남쪽을 호남 지방, 서쪽을 호서 지방이라 부른다'라고 말하고 있는가 하면, '忠淸北道 堤川의 義林池를 일종의 湖
설화를 글자의 뜻에 따라 쉽게 말하면 '이야기'이다. 그러나 아무 이야기나 다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심성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설화는 오래
가사문학의 북한 견해를 살펴보았다. 북한에서는 대체로 가사의 평가를 긍정적으로 평가한 점이 보였다. 이는 우리말을 반영한 가사가 많이 창작되어서이다. 그러나 조선 초기 가사에는 창작 계층이 사대부들이라는 한계점을 지녀 문학 창작에도 역시 사상표현에 대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