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
Ⅰ. 일본문학과 군기문학
일본 사회가 왕조체제에서 무가의 집권으로 이행된 것은 12세기 중반 이후이다. 왕권을 둘러싼 내분으로 귀족들이 다투는 가운데, 무사의 세력이 크게 득세하였다. 이 때 무가의 양대 세력으로 성장한 것이 다이라씨(平氏)와 미나모토씨(源氏)이다. 1156년 호겐난(保元亂)과 3
Ⅰ. 일본문학과 정인문학
1. 성립배경
1) 정인 계급의 발흥
德川 家康에 의한 중앙 집권적 막부 체제의 성립은 곧 사회의 안정과 상업의 발달을 가져오게 되고, 정인은 상업에서 경제력을 장악하여 경제적으로 사회를 지배하게 된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피지배계층이던 정인은 봉건적 신분제도에 얽매
Ⅰ. 일본문학과 일기문학
전기적인 〈다케토리 모노가타리〉에서 시작된 모노가타리 문학이 현실성을 지닌 산문표현으로 성숙해가는 동안에 한편에서 기노 쓰라유키의 〈도사 일기 土佐日記〉(935)로 시작되는 일기문학이 형성되어갔다. 본래 일기란 공적 기록에 속하며 한문으로 기록하는 것이었는
팔고문을 중시하는 인물로 한림원의 관리인 노편수(魯編修)가 있다.
노편수는 자신의 딸에게 팔고문을 강조하며 아래와 같은 말을 들려준다.
“그저 팔고문만 잘 짓는다면 어느 것 무엇이나 네 맘대로 할 수 있느니라.
시를 지으면 시가 되고 부를 지으면 부가 되고 모두 채찍질하면 상처가 남고
손
3) 영웅담의 성격 변화
영웅이야기는 계속 나타났다. 탁월한 지도력이나 남다른 용맹을 발휘해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역사 창조에서 커다란 자취를 남겨 숭앙되는 인물이라면 어느 시대든지 영웅이라고 했다. 영웅이야기는 영웅의 예사롭지 않은 행적을 기발하고도 설득력 있게 전개하면서 공감을
01 개요
일본의 교육제도는 외국제도를 그대로 모방한 1872년의 학제에 따라 획일적으로 조직한 것을 시초로 하여, 1879년의 교육령과 1886년의 소학교령(小學校令), 기타 모든 학교령에 의하여 소학교·중학교·사범학교·제국대학 등의 학교체계의 기본이 이루어졌다. 1897년에 들어서 고등여학교·실업학
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
국풍문화라는 것은 헤이안 시대 후기인, 10세기 이후의 일본 문화를 일컫고 있다. 일본은 9세기 이후부터는 당나라의 문화를 조금씩 수용하게 되었다. 일본이 당나라의 문화를 본격적으로 수용하려고 하더라도 일본에는 당나라에 갈 만한 큰 선박이 전혀 없어서 일본의 견당사나 학승들은 백제배와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