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Ⅰ. 서론
기업은 가능하면 최대한 외부 자본을 끌어들이는 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첫째, 투자자를 찾기도 어렵고 찾는 데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이 걸린다. 투자자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지는 않다. 여건이 좋아졌으나 갓 창업하는 회사로서는 아직도 투자자를 찾는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리고 언
Ⅰ. 개요
러일전쟁을 전후한 시기에 일본공업의 중심은 여전히 경공업에 있었으나 중공업도 발전하여, 관영 하치만(八幡)제철소가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고 민영 제강회사가 설립되었다. 조선업과 공작기계공업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였다. 한편 정부는 철도의 군사적 이용목적으로 1906년 주
Ⅰ. 개요
탈냉전의 변화와 자민당 장기집권의 출발이었던 55년 체제의 붕괴, 일본경제의 장기불황 등의 일본 국내외 환경의 변화는 망언이 일본사회 속으로 폭 넓게 흡수되는 새로운 정치, 경제, 사회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일본사회의 역사인식의 변화를 초래한 탈냉전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
Ⅰ. 서론
신채호는 격변하는 시대적 소용돌이 속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근대적 주체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어떤 외국 문물이든 고유한 조선을 건설할 수 있는 방향에서 수용해야 하며, 동화적 모방의 문제성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그가 유학을 비판 계승하고자
Ⅰ. 일본사(일본역사)와 고대시대
1. 고분시대
1) 개요
야요이 시대 이후 역사시대에 이르기까지. 4세기부터 7세기. 본격적인 농업생산이 이루어진 시기로 증대된 생산력을 기반으로 하여 제사장 출신의 지배계급이 형성된다. 호족으로 성장한 이들은 지역사회를 지배하며 전방후원분(前方後圓墳)
Ⅰ. 개요
대승불교는 중국과.한국.일본에 본격적으로 전래된 불교이다. 대승불교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누가 얘기했느냐 가 아니라, 어떤 얘기를 했느냐이며, 어떤 얘기를 했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느냐이다. 이러한 간단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관파의 공사상과 중관파의 반야바라밀다
Ⅰ. 개요
전쟁의 와중에 일본에 이식된 주자학적 세계는 17세기 초반에 급속도로 확산되었다. 林羅山은 주자학의 입장에서 반불교적 기치를 내걸고 계몽활동에 앞장섰다. 당시 林羅山이 주자학의 경전을 강의했을 때, 수많은 사람이 몰려들어 성황을 이룰 정도였다. 이러한 주자학적 사고는 당시 성
Ⅰ. 개요
서구로부터 수용된 일본의 인종주의 또는 인종개선학의 논리는 19세기 말 이후, 그리고 일제하의 한국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식민지하의 한국사회에서 인종론은 일제의 식민지지배론에 적용되고 있다. 서구의 국가들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일본에서도 해외 식민지개척에 앞서서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