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신 공도 삼십 삼천의 한 아들로서 지금 인간으로 내려와서 대신이 되었습니다. 두 성인이 덕을 같이하여 성을 지키는 보물을 내어 주시려 하니, 만약 폐하께서 해변에 행차하시면 반드시 값을 칠 수 없는 큰 보물을 얻을 것입니다.”
왕은 기뻐하여 그 달 칠일에 이견대에 가시어, 그 산을 바라보고
김유신전 등)와 유럽의 역사 영웅소설들을 그때의 조선현실에 맞도록 번안한 소위 번역 정치소설들을 많이 탐독하였다. 그는 조국의 운명을 인민 자신이 구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몇몇 영웅들의 역할에 달려있는 듯이 간주하고 영웅의 길을 밟으려고 작정하였었다.
그리하여 1914년 봄 어느 날, 다니던
김유신과 을지문덕, 연개소문, 계백장군, 흑치상치 등 기교와 전략이 빼어난 장수와 왕들이 나와 멋진 전쟁담을 펼친다. 그 밖에도 개국공신이나 효성이 지극한 사람, 왕에 대한 충심을 보였던 사람들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그 중에 표현된 인물들 중 역신이나 반신의 기준을 저자인 김부식이 하였기
김유신의 셋째 아들이 서원술성을 쌓았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때 쌓여진 것이 아닌가 추측되기도 한다. 지금의 성은 임진왜란 때에 일부 고쳤으며 숙종 42년에 돌로 다시 쌓은 것이다. 성벽은 네모나게 다듬은 화강암으로 쌓았으며, 비교적 잘 남아있으나 성벽 위에 낮게 쌓은 담은 전혀 남아있지 않다.
김유신 설화와 대관령국사서낭신인 범일국사 설화가 있다. 그리고 후대로 내려와 국사서낭신과 부부신이 여국사서낭신에 대한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2005년 유네스코에서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했다.
4. 강강술래 ( 2009. 9. 30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 )
강강술래는 중요무형문화재 8호
김유신, 사다함, 김영윤, 관창. 김홈운 등이 모두 왕족이거나 귀족 출신이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신라에서 지배영역의 확대과정 속에서 각 계층의 지배세력의 편제에서 화랑제도가 활성화 되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런데 초기의 신라 화랑제도는 유목에서 왔던 것이 아닌가 싶다. 신라가 한반도
삼국시대 신라에서 통일신라로의 전개에서 화랑은 필수적으로 등장하며 나아가 김유신사다함관창 등 용맹한 화랑들의 무용담을 통해 화랑은 결코 낯선 존재가 아니다. 진흥왕 때 제도로 세워진 화랑도는 화랑을 우두머리로 하는 청소년 수련단체다. 화랑이라는 말은 꽃처럼 아름다운 소년을 말하는데
전하는데, 매년 단오에 선위대왕 부부를 모셔다가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과 또 경북 군위에서는 “단오에 서악(西岳)의김유신사당에서 신을 맞이하여 고을에서 제사를 지냈다.”는 기록이 있어, 옛날에는 여러 지방에서 단오제를 지냈음을 알 수 있다.
[출처]단오제| 두산백과
법성포 단오보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