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해야 할 만큼 전국적인 규모의 폭력이었다는 점에서 더욱 큰 특징을 가진다. 또한 이는 빈곤과 배제에서 비롯된 이 지역의 사회갈등이 누적되어 왔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세계화의 급격한 진행에 따라 노동력의 국제적인 이동이 활발해지고 이주민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국인 노동자들이 같은 작업장에서 한국인 노동자들과 함께 일하는 모습 또한 쉽게 접할 수 있는 풍경이 되었다. 하지만 외국인들이 우리사회에 살아가면서 새롭고 낯선 문화, 언어, 피부색, 관습 등에 대한 접촉은 종종 사람들로 하여금 오해와 편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갈등과 차별
본질이 경제적인 관점에서 뿐 아니라 인간의 기본 생존 조건 중 하나가 보금자리라는 점 때문이라고도 생각된다. 본 과제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의식주 중에서 주거문제에 대한 관점을 바탕으로 다문화이주노동자들이 처한 주거 현실을 이해해보고 대안을 찾아가보는 시간으로 삼고자 한다.
가부장제의 결합에 주목하는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이나 파시즘적 억압과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탈 민족주의자들의 논의도 여기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써 보겠다.
다문화사회를 표방했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표면화 되고 있는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그리고 인권침해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 원인은 무엇일까? 현실에선 본격적으로 다문화시대가 진행되지만, 한국정부는 결혼이주민에 대해 온정, 시혜적 동화정책으로, 이주노동자들에 대해선
국내로 이주하고 있다.
한국사회로 이주한 이들 가운데에는 단순인력 노동자와 농촌 등지에 정착하게 된 결혼이주여성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들은 한국사회에 이주하면서 체류상의 법적 문제와 언어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각종 행정 및 복지 서비스로부터 소외되고 있다. 나아
경험하게 되는데, 특히 다문화가족은 부부 당사자 간의 언어장벽과 상대방 국가의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위기 발생의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언어의 장벽과 문화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결혼이주여성의 가족문제는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사회에
국ㆍ외국인 정책 통계 2013년 6월 기준)에 달하는 취업자격을 지닌 이주노동력(그중 487,879명은 단순기능인력)의 구체적인 인권 개선의 논의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주노동자의 인권문제를 노동인권이라는 측면에서 관련국제규범과 국내규범을 비교법적 관점에
국에서 다문화주의 담론이 일어나게 된 계기를 마련한 사람들은 오히려 이들보다 유입 시기도 짧고 전체 외국인 중 차지하는 비율도 10% 정도로 낮은 결혼이주여성들이었다. 결혼이주여성들과 이들의 자녀들이 한시적 체류자가 아닌 합법적인 정주자로서 ‘우리 식구’로 인식되고 이들의 사회적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