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회 적응과정에서 '보호 메커니즘'에 의해 주류문화와는 일정한 거리주기 전략을 취하면서 자신들의 진로를 모색한다. 셋째, 동화와 거리두기에서 균형 잡기 전략인데, 주류사회로의 동화 욕망도 강하고 의식적으로 한국 사람으로 살려고 하지만 분리적 경험이 가끔 이들을 또래나 선생님으로부터
다문화사회 형성
산업화가 이루어진 후
한국사회는 세계 최저 출산율과 고령 인구의 증가로 인한 해외 노동력,인적자원의 유입
3D업종의 기피현상으로 인해 발생된 노동력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근로자의 유입
남녀 성비 불균형, 결혼연령의 증가로 인한 동남아, 중국 여성의 결혼이주
국제결혼을 통한 결혼이주민과 노동력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외국인 근로자의 이동으로 전 세계에 걸쳐 이주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 수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로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들이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하며 다양한 이점과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공동체’를
사회가 생각하는 일반적 ‘결혼’을 생각할 때 결혼과 인신매매를 결부짓는 것은 일면 타당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으나, 국제결혼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깊이 고려한다면 어떤 지점과 과정에서는 국제결혼 역시 교묘한 국제 인신매매로 결론내릴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사회에 따른 인신매매처
국인 아내”로의 재생산하는 하나의 국가적 과제로 환원시키는 문제를 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조적으로 외국인의 유입에 대한 폐쇄적인 태도는 저출산 사회에서의 대안으로 ‘이주 여성’으로의 길을 간접적으로 강요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들의 위치는 ‘애 낳아주러 온’ 약자로 전락해버린다.
국인이 되면, 국제적으로 다인종․다문화국가로 분류된다. 이에 대비한 이민정책과 다문화교육정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향후 우리나라에 이주자가 많은 중국, 몽골, 베트남, 필리핀 등을 방문할 예정이다. 본 연구자의 관점과 초점은 다음과 같다.
' 다문화정책의 동향배경과 이민자 통합유형
세계화의 불가피한 요소이며, 21세기 사회변화
의 주요 원천임은 이미 광범위하게 주지되고 있다. 이러한 시각은 국제이주의 원
인과 특성을 이해하는 데뿐만 아니라 정착과정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변
화를 이해하는 데도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해가 바탕이 되었을 때 우리는 현재
국에서 후진국으로 진출한다. 그러나 보다 더 나은 임금을 추구하는 사람은 후진국에서 선진국으로 가고자 한다.
Ⅲ. 이주로 인한 갈등: 제노포비아(Xenophobia)
1. 인종주의와 제노포비아(Xenophobia)
1) 인종주의
(근대적) 인종주의는 국민국가의 형성과 국민국가들 간의 경쟁과 더불어 출현한
다문화 가정들이 늘어나면서 국제결혼의 장점과 단점이 극명하게 보여지고 있다. 물론 행복한 결혼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파국을 맞는 캄보디아 여성들의 모습이 자주 언론을 통해 보여지고 있다.
외신의 이런 보도가 캄보디아에도 영향을 끼쳐 2010년에 들어서는 6개
다문화가정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는 변수들끼리는 대체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고자 설정한 변수는 ‘이주여성과 코시안에 대한 사회적 거리’, 그리고 ‘이주여성과 코시안과의 결혼에 대한 긍정적 태도’, 마지막으로 ‘이주여성의 한국 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