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인고용관리시스템)에 의하면 이주노동자들의 국적은 베트남, 필리핀, 태국 등 동남아시아가 주류를 이룸을 알 수 있다. 같은 아시아권이지만 문화와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데 그 중 그들이 국내에서 생활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복지후생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알아
국인의 이 같은 급증 추세는 정부의 세계화 정책과 개방정책에 따른 입국간소화, 국내 3D 업종 노동인력 부족에 따른 동남아시아, 중국, 아프리카, 중동지역 등 후진국 중심의 노동자 대거 유입, 결혼 이민자의 입국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국내 체류 외국인수 증가와 더불어 외국인 범죄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처음에 민주주의의 확산과 다양한 인종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
사람들이 다문화 가정을 이렇게 바라보는 인식의 근간에는 우리나라는 “단일민족국가”라는 허상이 깔려있다. 그동안 교과서에서 “한국은 세계에서도 유례 없는 단일민족으로...”라고 소개하며 단일민족이 민족적 우월성을 가진 것으로 소개되어왔다. 그러나 엄밀히 말해, 역사적으로 검토해 볼
국가 내의 소수집단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문화적 다양성을 장려한다. 셋째, 다문화사회를 이루고 있는 개개인의 인종적 특성이 보장되는 차별시정정책(Affirmative Action)들을 추진한다. 넷째, 교육부문에서 다문화주의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어느 정도 구조화 된 사회적 통념이나 고정관념을
국가단합과 사회적 통합을 위해서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프랑스의 공화주의적 통합정책은 매우 성공적인 방식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통합주의 정책은 2005년 소요사태의 배경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 권재일 외, 『다문화사회의 이해』, 동녘, 2008, p.94
지난 2005년 프랑스 북부 클리시 수 부
얻은 정보를 통합하여 최대 10페이지 정도로 작성된다. 마지막은 UN 보고서(Compilation of UN information)이다. 이 역시 OHCHR이 조약기구들과 특별 절차에 관련된 정보를 통합하여 최대 10페이지 내로 작성하게 된다. 3가지 공식보고서를 비교․분석하는 방법으로 한국 인권상황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국 학교에 종교를 재도입하려고 모색하였다. 추기경은 “히잡을 쓰는 것은 외국인의 머리모양과 다를 것이 없다”고 강조하며, “아랍계 소녀들과의 전쟁” 을 멈출 것을 요구해 히잡 착용을 일반화 시키려고 하였다. 이때 프랑스에서 정교분리원칙이 축소될 수 있도록 이슬람측을 지원한 것은 가톨릭
사회는 2004년 6월 9일 미국과 영국이 제출한 새 이라크 결의안을 여러 차례 수정 끝에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는데, 이 결의안은 이라크 임시정부의 구성을 승인하고 그 권리를 확인했다. 또한 임시정부가 다국적군의 철수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다국적군의 주둔은 이라크 정부의 요청에 따라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