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북한이란?
북한의 공식 명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며, 단일 정당체제의 사회주의 국가다. 북한의 수도는 평양이며, 김정은 위원장이 최고지도자다. 북한의 인구는 1952년 996만 명에서 2019년 2,567만 명으로 증가해왔다. 북한의 명목 GDP는 2022년 기준 약 36,214.2십억 원 수준입니다. 대한민국
지용은 술을 즐겼고 고집이 상당히 센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지용은 시를 암송하는 것을 즐겼던 것으로 보인다. 지용이 천향원 이라는 요리집에서 기생의 머리채를 잡고 호통을 치다가 요리집 남자주인공에게 봉변을 당하는 장면을 보고 최재서가 택시를 잡아서 모윤숙과 최정희를 밀어 넣고 도망간
Ⅰ. 서론
역사적 기원으로서 모더니즘은 유토피아를 지향하는 낭만주의 예술의 미학적 욕망에도 불구하고 경험주의적이고 물질적인 욕망을 함의하는 것이었다. 이기심의 출현과 상업주의의 발달, 인간의 영혼과 실재에 대한 회의, 그리고 정신과 마음을 결정하는 원인으로서 환경적 요인을 강조하
론 놈이의 의도는 파혼당한 진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었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진이는 자기의 정체성을 괴로워한 나머지 기생의 길을 걷기로 결심하고 자기의 몸을, 처녀성을 놈이에게 바치고 기둥서방으로 삼는다. 진이의 몸을 원한 것이 아니고 사랑을 원했던 놈이는 자신이 정혼한 윤씨
문화의 통합을 위하여 북한문학에 접근하여야 함은 당위적인 과제이며, 남한과 또 다른 발전과정을 거친 한글문단에 대한 연구로서 북한문학에 대한 연구는 그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고 하겠다.
2. 시대구분과 주체문예론 - <김윤식>
(1) 해방에서 주체문예론 대두 전까지(1945~1967) 약 20년간 - 사회주의
북한문학을 체제와 이념, 문화 등의 방면에서 급격하게 진행된 대체 과정의 결과로 볼 필요가 있다. 남한과 북한의 체제적 다름과 맞섬은 남한문학과 북한문학을 나눈 결정적 요인이 되는 것이다.
남북한문화예술 교류 협력의 바탕을 마련하려는 의사소통의 수단 중 하나가 문학의 통합인 것이다.
문화를 분석하려는 해석 오류가능성과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어 보다 진지하고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는 마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토대위에서 해방이후 현재까지의 북한문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본론에서 알아보도록 하며, 아울러 북한문학예술 정책의 문제점에 대하
문학의 내부의 논리와 질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밖에서 유입되는 수령과 지도자 동지의 은덕으로 해결. 이는 북한문학의 한계이며 향후의 과제. 또한 남북한문학의 이질성과 문화통합의 전망이 험난하다는 사실인 이 문제의 극복을 위한 노력도 남북한 양측에서 함께 병행 실시되어야 한다.
통합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 하더라도, 민족의 지혜를 모아 대 통합을 시도하여 국력의 신장과 민족 대 화합 그리고 경제적 복리를 바탕으로 한 인간다운 삶의 실현을 모든 국민들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우리가 정치성이 배제된 문학작품으로부터 남북한 민족의 동질성을 느겨야 할 것이다.
통합과 같은 방식이 아니라 하더라도, 민족의 지혜를 모아 대 통합을 시도하여 국력의 신장과 민족 대 화합 그리고 경제적 복리를 바탕으로 한 인간다운 삶의 실현을 모든 국민들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우리가 정치성이 배제된 문학작품으로부터 남북한 민족의 동질성을 느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