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북한문학이란 북한이라는 정치, 사회 체제 아래서 씌어지고 읽혀 온 문학이다. 북한문학은 북한 체제 성립이후 시작되었다. 우리로선 북한문학을 우리 문학과 다른 것으로 일단 구별할 수밖에 없는데, 북한문학을 맞은편에 놓을 때 새삼 깨닫게 되는 점은 우리 문학이라고 생각해온 것이 남
대한작품을 거론하고 동시에 국문학사적인 位相으로 체제에서, 産業革命 이후 발달한 단편으로서 한국 문학의 曉示라 할 수 있는 매월당 김시습의 문학세계를 문학사적 가치에 초점을 두어 전개한다.
Ⅱ. 本論
1. 북한문학의 創作 및 美學原理
「주체사상」은 김일성의 혁명사상을 당의 유일 사
북한의 보통사람이 겪는 직접적이고 절실한 것들을 이야기하였다. 김재용, "80년대 북한 소설문학의 특징과 문제점", 1992, p.84 참고
이러한 분위기 가운데 1990년대에 대외적으로 북한은 유엔 회원국이 되었고, 4자회담과 경수로 논의 등으로 외부 세계와의 대화를 지속하였다. 또한 '합영법' 등으로 외
북한 주민의 관심을 끌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다른 요인으로는, ‘3대 혁명소조’의 활동이후 새로이 등장한 ‘제 3~4세대’ 즉 새로이 북한식 사회주의 건설을 책임져 나아가야 할 세대의 ‘취향에 맞는 문학의 창작이 필요’하게 되었고 따라서 자연스럽게 애정모티프가 대담하게 삽입된
문학예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혁명 예술의 큰 틀 가운데 혁명 연극과 혁명 가극이 자리 잡고 있다.
2. 혁명연극의 특징
혁명연극이란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유격대원 및 주민들의 계급교양을 위해 김일성이 창작하여 공연했던 각본을 1978년부터 김정일의 지도에 의해 주체